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중, 3D기술로 해양플랜트 오차 잡는다

공유
0

현대중, 3D기술로 해양플랜트 오차 잡는다

- 3D스캐닝 기술 도입, 정밀·신속한 교정 가능, 오차 측정시간 1/5로 줄여.

▲현대중공업직원과발주처감독관이3차원스캐너를사용해제작중인FPSO를측정하고있다
▲현대중공업직원과발주처감독관이3차원스캐너를사용해제작중인FPSO를측정하고있다
[글로벌이코노믹=허경태기자]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수십 미터 크기의 거대 해양구조물의 오차를 잡는 시스템을 개발 도입했다.

현대중공업은 30일 해양플랜트의 정밀한 오차 측정을 위해 ‘3D 스마트 정도(精度)관리 시스템’을 개발, 이를 제작 중인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광파(光波)거리측정기와 함께 3D 스캐너를 병행 사용해 해양구조물의 입체영상을 만들고, 이를 자동으로 3D 설계도면과 비교, 오차를 분석하는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3D 스캐닝 기술은 3D 스캐너로 레이저를 대상물에 투사해 얻은 디지털정보로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것으로, 최근 문화재 실측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숭례문 복원에도 큰 역할을 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해양구조물에 초당 약 100만 개의 레이저 빔을 3밀리미터 간격으로 발사해 입체영상을 만든다. 이를 통해 해양구조물의 전체 모습을 한꺼번에 측정함으로써 신속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광파거리측정기만으로는 발견할 수 없었던 오차를 찾아내 더욱 정밀한 교정이 가능해졌다.

또한 해양구조물 1개 당 오차 측정시간이 기존 10시간에서 2시간으로 줄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이 시스템은 두 개의 구조물을 조립하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조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 조치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췄다.

현대중공업이 이처럼 해양플랜트 제작에 최신 IT기술을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게 된 것은 최근 해양플랜트 영역이 심해나 원양, 극한(極寒)지역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발주처의 요구수준이 크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김정생 전무(해양 사업기획·지원 총괄)는 “3차원 스마트 정도관리 시스템은 제품의 품질관리 수준을 크게 높여 발주처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향후 해양플랜트 제작 전 공정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1년 3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을 선보인 데 이어,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시, 조선업체, 중소 IT업체 등과 함께 ‘조선해양IT융합 혁신센터’를 설립하고 ‘스마트십 2.0’ 개발을 진행하는 등 조선해양사업에 IT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