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강업계에 불어닥친 '반덤핑'

공유
0

철강업계에 불어닥친 '반덤핑'

美 철강업체, 포스코·현대종합상사 등 ITC에 제소

미국 철강업체 AK스틸이 1일 포스코와 현대종합상사 등을 반덤핑 혐의로 미국국제무역위원회(ITC)에 제소했다. 앞서 지난달 18일에도 AK스틸, ATI 앨러게니 러들럼 등 미국 철강업체 2개사와 철강노조가 같은 이유로 우리 기업에 대한 덤핑 관세 부과를 요청했다.

철강업계가 잇따른 반덤핑 제소 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내수시장 회복 지연, 수출 난관, 수입재 공세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판에 '엎친데 덮친격'이다.
실제로 올해 국내 철강시장은 2009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어려운 시기로 기록되고 있다. 내수 부진에 따라 재고는 꾸준히 증가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세계 경기 둔화로 자동차와 조선 등 주요 제조업 생산활동이 침체되면서 판재류 수요는 10% 가까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보호무역' 흐름이 미국에만 국한돼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대만 정부는 이미 국내산 스테인리스스틸 냉연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을 최대 46.02%로 한시 부과했고, 태국 또한 한국산 열연강판 관세율을 기존 13.58%에서 58.85%로 상향했다. 멕시코 정부도 지난 6월 한국산 차량용 강판과 후판에 대해 반덤핑 예비판정을 내렸으며, 캐나다 관세당국은 한국산 철강재 중 평판압연제품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산업의 쌀'이자 국가 주력사업인 철강산업의 특성상 수급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결국엔 반덤핑 공세 등 '보호막'을 두르는게 아니겠느냐는 진단이다.

조성대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경기 침체 등 철강 수요 감소로 생산활동이 줄어들다 보니 철강업계 전체적으로 공급과잉 상태가 됐다"며 "철강업계가 수급조절에 나선다해도 경기회복의 '청신호'가 들어오기 전까지 최소 1년은 보호무역 바람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조 위원은 "주요 수출국이나 제소를 진행하는 국가들의 시장상황을 주시하고, 정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정부 및 관계기관의 도움을 받아 공동대응을 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