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칼텍스, 체코에 복합수지 공장 준공

공유
0

GS칼텍스, 체코에 복합수지 공장 준공

- 국내 최초, 중국 랑팡과 쑤저우에 이어 글로벌 생산거점 추가

▲현지시각17일준공식을가진GS칼텍스의체코공장전경
▲현지시각17일준공식을가진GS칼텍스의체코공장전경
[글로벌이코노믹=허경태기자]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유럽 체코에 연산 3만 톤 규모의 복합수지 제조공장을 완공했다. 중국 랑팡과 쑤저우외에 3번째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GS칼텍스는 18일 체코 카르비나시 산업공단 내 4만㎡(약 1만2천 평) 부지에 복합수지 공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GS칼텍스는 지난 2011년 7월, 체코에 복합수지 생산판매법인(GS Caltex Czech, s.r.o.)을 설립함으로써 한국 기업 최초로 유럽지역의 복합수지 사업분야에 진출했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와 문하영 주(駐)체코 대사, 토마스 한젤 카르비나 시장 등 주요 인사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은 “이번 체코공장 완공을 통해 유럽에서 복합수지를 생산하는 글로벌 메이커로서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며 “GS칼텍스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해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합수지는 자동차 및 가전 부품의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으로, 국내 정유사 중 GS칼텍스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이번 체코 공장 준공으로 연간 3만 톤 가량의 복합수지를 추가 생산함으로써 연간 19만 톤의 복합수지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자동차의 본 고장인 유럽시장에서의 생산 및 판매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다.

또한 체코공장은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2016년 생산능력이 5만 톤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여기에 국내 및 중국시설 확충에 따른 추가 생산까지 합하면, 2016년 GS칼텍스의 복합수지 총 생산량은 24만 톤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에 준공된 체코공장은 국내외 설계∙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설비와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공정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유럽 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등 국내 진출 업체에 판매되며, 벤츠, BMW,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도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7년 기준 연간 1천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터키, 러시아를 포함한 유럽 내 복합수지 시장규모는 약 120만 톤이며, 이중 2012년 GS칼텍스의 판매량은 6000톤 가량이다.

이번 체코 공장의 준공에 따른 판매량 증가로 GS칼텍스가 유럽 복합수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