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사우디 '아람코' 대주주…에쓰-오일 평균연봉 7200만원

공유
0

사우디 '아람코' 대주주…에쓰-오일 평균연봉 7200만원

성장성과 경쟁력에서 높은 점수…대졸 초임도 3800만원 선

'토탈윤활유' 16년차 8200만원…채용인원 많지 않아 아쉬움


■ 위대한 직장 찾기(54)–S-OIL그룹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S-OIL그룹(이하 에쓰-오일)은 1976년 설립한 한‧이석유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옛 쌍용그룹의 쌍용양회와 이란 국영석유공사(NIOC)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이란이 1979년 회교혁명이 발발하면서 1980년 NIOC가 철수하면서 쌍용정유로 상호가 변경되었다. 199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자사주 매입 및 분리독립, 2000년 현재 상호가 됐다.
▲에쓰-오일사옥전경
▲에쓰-오일사옥전경
대주주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정유회사의 자회사인 AOC.B.V가 35%, 한진에너지가 28.51%를 보유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전국 약 1만 3000여 개 주유소 중 15%를 소유하고 있어 업계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순이익의 73.3%를 주주배당하고 있으나 사회공헌비 지출은 2%에 불과해 주주이익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국내외 총 3개 계열사…평가대상 기업


에쓰-오일그룹은 국내 2개, 해외 1개 등 총 3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회사가 에쓰-오일토탈윤활유뿐이라 이 회사만 계열사에 포함시켰다. 주요계열사는 표1과 같다.

▲[표1]에쓰-오일의주요계열사와평가대상
▲[표1]에쓰-오일의주요계열사와평가대상
에쓰-오일㈜은 1976년 쌍용양회가 이란의 NIOC와 합작 투자로 설립한 한‧이석유를 모태로 하고 있다. 1980년 이란의 사업철수로 지분을 전량 인수한 후 쌍용정유로 상호를 변경했으며, 1991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공사 AOC의 자회사인 AOC.B.V(Aramco Overseas Company B.V)가 35% 지분투자를 했다. 1998년 범아석유를 인수했으며, 1999년 쌍용그룹에서 독립 및 2000년 현재 상호로 변경됐다.

현재 에쓰-오일㈜의 최대 주주는 AOC.B.V로 3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2대 주주는 한진그룹의 한진에너지이며 28.4%의 지분을 갖고 있다. 주요 사업은 정유, 윤활유, 석유화학 등으로 LPG, 휘발유, 나프타유, 등유, 항공유, 경유, 벙커유, 아스팔트, 윤활유, 윤활기유, 석유화학제품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에쓰-오일토탈윤활유㈜는 2003년 프랑스 토탈사와 이수화학이 합작으로 설립한 토탈오일을 모태로 하고 있다. 토탈사는 세계 4대 석유회사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같은 해 이수화학과 이수유화로부터 윤활유사업을 양수 받고, 토탈이수오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8년에는 이수화학 및 에쓰-오일㈜로부터 윤활유사업부문 자산을 양수 받고, 현재의 상호가 됐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용, 산업용, 어업용, 특수목적용 윤활유, 그리스, 냉각제 등의 제품 제조‧판매, A/S등이다.

합리적 인사제도 평가할만

7대전략 달성 인재상 제시


에쓰-오일㈜은 최고 경쟁력을 갖춘 정유회사로의 성장을 비전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7대 전략과제를 운영하고 있다. 7대 전략과제는 고객중심의 경영 강화,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 제공, 탁월한 운영효율성의 달성,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 수행, 투명한 지배구조 추구, 최적 자본효율성의 확보, 지속성장 기반의 구축 등이다.

▲에쓰-오일(대표나세르알마하셔)은지난12월5일서울중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사랑의열매에고객들과함께모금한‘S-OIL보너스카드포인트’기부금을전달했다.S-OIL신혁전무와고객대표로참석한방송인배동성씨가사랑의열매관계자들과기념촬영을하고있다.
▲에쓰-오일(대표나세르알마하셔)은지난12월5일서울중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사랑의열매에고객들과함께모금한‘S-OIL보너스카드포인트’기부금을전달했다.S-OIL신혁전무와고객대표로참석한방송인배동성씨가사랑의열매관계자들과기념촬영을하고있다.
에쓰-오일㈜의 인재상은 회사 VISION실현에 동참할 진취적인 사람, 국제적 감각과 자질을 가진 사람, 자율과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 건전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가진 사람이다. 진취적인 사람이란 비전달성을 위한 역량강화 및 능동적‧진취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인재를 말한다. 국제감각과 자질은 글로벌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인재가 갖춰야 할 국제감각과 매너, 어학실력 등을 말한다. 자율과 팀워크 중시 인재는 조직과의 조화, 목표달성을 위한 열정과 자세 등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다. 건전한 가치관, 윤리의식을 소유한 사람이란 내부적으로는 동료 간 화합을 외부적으로는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회사의 명예를 더 높일 수 있는 인재를 뜻한다.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 개인별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작성을 통해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인재육성시스템에 반영하고 있으며, 핵심역량 개발, 경력개발, Global인재육성, 신입사원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핵심역량개발과정은 임직원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기본역량교육, 리더십향상 교육, 직무전문역량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력개발과정은 다양한 직무경험을 통해 경력을 개발 및 조직에 대한 헌신(Commitment) 증대를 위해 직업 순환(Job Rotation)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Global 인재육성과정은 우수직원을 대상으로 해외MBA, IFB School 등 파견을 통해 전문역량을 가진 전문가로 양성하는 프로그램과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사내 어학과정을 통해 외국어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외국어 교육지원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신입사원교육은 의식전환, 조직의 이해, 현업부서 체험 등을 통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신입사원 집합교육 및 OJT과정, 조직적응 및 잠재력개발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입사 2년 차를 대상으로 도전의식, 단결력강화, 경영진과의 소통, 결속력강화 등을 통해 회사만족도를 향상시키는 Retention Program등을 운영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탄탄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능력주의 인사, 공정한 승진, 평가제도 등의 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대주주가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국내 기업과는 달리 합리주의적인 인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내 대기업 인사제도의 고질적인 병폐인 파벌과 정실인사에서도 어느 정도 자유로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단순한 사업구조와 외국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인재개발에 대한 노력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CEO이미지‧윤리경영 등에선 낮은 평가


에쓰-오일그룹은 현재는 사라진 쌍용그룹의 계열사였지만 독립기업으로 경영되고 있다. 계열사가 2개에 불과한 기업군이기는 하지만 매출규모나 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 위대한 직장찾기 평가대상 그룹에 포함되었다. 다만 전체 직원의 숫자가 매우 적고, 채용인원도 많지 않아 구직자에게 입사기회가 많지 않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종합점수를 보면 에쓰-오일㈜와 에쓰-오일토탈윤활유㈜ 모두 다른 중견 대기업에 비해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사업의 성장성, 수익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 등에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표2]에쓰-오일평가대상기업의차원별점수비교
▲[표2]에쓰-오일평가대상기업의차원별점수비교
CEO가 대주주가 파견한 외국인으로서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고, 대외적인 활동도 미미해 사회적 신뢰부문에 대한 평가가 어려웠다. 그리고 직원에 대한 배려나 리더십을 평가할 수 있는 활동도 부족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프라이드, 윤리경영, 기업문화 차원도 사업의 속성, 외국계 기업으로서 한계를 반영했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기는 어려웠다. 자기계발의 경우에도 사업이 단순하고, 사업의 핵심은 외국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거나 육성할 필요성은 낮아 다른 차원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에쓰-오일토탈윤활유(대표파스칼리고)는국제아동안전기구세이프키즈한국법인과함께지난7월29일서울마포구서부면허시험장에서‘만점운전자캠페인’을진행하고있다.
▲에쓰-오일토탈윤활유(대표파스칼리고)는국제아동안전기구세이프키즈한국법인과함께지난7월29일서울마포구서부면허시험장에서‘만점운전자캠페인’을진행하고있다.
구직자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평균 근속연수와 평균 급여를 보면 에쓰-오일㈜은 평균 근속연수 14.8년에 평균 급여액은 7200만원이다. 사업부가 정유, 윤활유, 석유화학, 기타 등으로 구분되어 있고 평균 급여가 차이가 있지만 이는 근속연수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봐야 한다. 여성의 평균 근속연수와 평균 급여가 매우 낮아 남성 중심의 급여체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12년도 대졸 초임은 3800만원으로 높은 편이다. 에쓰-오일토탈윤활유㈜는 직원이 153명에 불과한 소규모 기업이며, 비상장기업이라 정확한 평균급여내역은 공개되지 않지만 경력 16년 차 연봉은 8200만원으로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