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은 대기업 잔치판

공유
0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은 대기업 잔치판

정부가 제1의 국정과제로 외치고 있는 창조경제를 민간과 함께 이끌겠다는 목표로 출범한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이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은 소외되고 대기업 일색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창조경제'가 아닌 기존의 성장 패러다임을 답습하는'구태경제'라는 지적이다.
22일 민주당 임수경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 인원 구성' 자료에 따르면 파견예정 인원을 포함한 46명의 단원 중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 소속 17명, 대기업과 전경련 등 대기업 단체 소속 23명으로 87%가 정부와 대기업 인사로 집계됐다.

반면 벤처기업 소속 인사는 파견예정 1명에 불과했다. 중견기업 소속도 1명이며 나머지 4명은 중소기업중앙회등 중소·벤처기업 관련 기관 소속으로 분석됐다.

임 의원은 "정부는 창조경제를 내세우면서 청년들의 창업,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지만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의 구성은 이와는 동떨어져 정부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대기업의 횡포, 불공정한 시장질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의적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인사들을 많이 포함시켜야 정부의 진정성이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상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