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덧니는 약한 치아로 매력 아닌 교정 대상

공유
0

덧니는 약한 치아로 매력 아닌 교정 대상

[김중한의 얼굴을 좋게 하는 교정클리닉] 부정교합Ⅱ-덧니, 틈니와 뻐드렁니

▲김중한좋은얼굴삼풍치과원장
▲김중한좋은얼굴삼풍치과원장
[글로벌이코노믹=김중한 좋은얼굴삼풍치과 원장] 또 하나의 가장 보편적인 유형의 교정치료 대상이 덧니다. 어떤 분은 매력 포인트라고 자랑하기도 하나 자세히 알면 전혀 자랑거리가 아니다. 하지만 덧니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입을 다물고 있으면 예쁜 얼굴모습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덧니는 골격이 작거나 갸름한 사람에서 이가 뼈 속을 잘 뚫고 나올 만큼 여유가 없는 경우 뼈 옆부분을 비집고 나온 치아를 말한다. 골격이 작고 갸름한 사람을 미인형이이라고 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얼굴이므로 덧니까지 교정되면 굉장한 미인이 될 수 있다.

덧니 주변은 치아가 잘 닦이지 않아 충치나 풍치가 생길수도 있으며 입술을 들춰내어 입이 부자연스럽기도 하며 뼈 옆 부분을 뚫고 나왔으니 잇몸 뼈가 없이 잇몸만 덮여 있는 약한 치아라고 생각해야 된다. 덧니를 매력이라고 칭송하는 것은 남의 약점을 좋게 위안해주는 미덕이지 절대 과시할 매력은 아니라고 생각해야 한다.
덧니가 여러 가지 치료를 위한 검사소견상 골격이 작은 사람에서 생긴 경우나 치아크기가 커서 생긴 경우 등에는 치아를 뽑고 치료해야만 더 좋은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좁은 땅에 큰 집을 지으면 미관상이나 안정적인 면에서 기능이 떨어지는 것처럼 치아를 뽑은 뒤 그 자리에 덧니를 이동시켜서 뽑은 공간을 페쇄 시켜줌으로써 더 예쁘고 건강한 치열을 만들 수 있다.

또 이 덧니와 반대로 골격이 크거나 치아크기가 정상보다 작은 사람에서는 전반적으로 빈틈이 생기는 틈이 벌어진 치아를 만들게 된다.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복이 나간다고 안 좋게 생각하지만 반대로 그 사이로 복이 들어올 수도 있으므로 복하고는 별 관계가 없다. 다만 틈이 벌어진 경우 미관상의 문제가 있으며 이 빈틈으로 음식물이 충돌하며 잇몸이 내려갈 수 있다. 또 반대 측 치아가 부딪히거나 또는 전신적인 이유로 뼈가 약해지는 경우도 잇몸 뼈가 내려가서 갈수록 빈틈이 커질 수 있으므로 건강 유지 차원에서 잘 살펴보아야 한다. 즉 치아크기가 적절하면 치아를 이동시켜서 틈을 폐쇄하고 치아가 유난히 작거나 기형이면 치과 심미 보철 방법으로 인공치아를 만들어 주며 잇몸 뼈가 문제가 있으면 잇몸치료도 동반되어야 한다.

치열교정은 단지 치아를 예쁘게 한다는 좁은 시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치열을 감싸고 있는 곳이 얼굴 아래쪽 절반이기 때문에 얼굴에 많은 영향을 준다.

- 뻐드렁니는 윗니가 박혀있는 위턱뼈 자체가 너무 많이 발육되거나 아랫니가 박혀있는 아래턱이 성장이 덜 되어 작은 경우 또는 이 둘의 복합형인 골격형태에서 나타난다. 위턱이 상대적으로 앞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앞니는 뻐드렁니가 되며 어금니는 잘 맞물리지 않는 치아로써 씹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위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어금니의 씹는 기능저하로 소화 장애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튀어나온 앞니는 아랫니와의 사이에 큰 공간을 만들게 되어 발음이 부정확하게 되며 입이 튀어나와 보이게 한다.

윗니 뻐드렁니를 자세히 보면 희끗희끗하고 노랗게 보이는 윤곽선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 윗니가 입술을 들춰내어 입술이 잘 다물리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입술 선으로서 입술밖에 노출된 치아가 말라버린 현상이다. 치아가 마를 정도이니 이런 분은 구강이 건조하고 입술도 항상 말라 있다. 여자 분들에게 입술 루즈가 잘 안 발라지는 어려움도 있겠지만 구강내의 침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문제를 유발한다.

침의 기능이란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음식물이 잘 넘어가게 하는 윤활작용도 하고 입안의 입병이 잘 안 생기게 하는 면역 작용 등을 하게 되는데 그런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사회생활에 치명적인 과도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어떤 분은 입술이 마르면 몸에 열이 많아서 그런 것이니 열을 조절하는 음식이나 약을 먹어야 한다고도 하나 상당히 비과학적인 소견이니 이 기회에 자기의 입술을 잘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뻐드렁니로 인해 입술은 항상 돌출되어 미적인 문제와 함께 발음 문제 그리고 음식물을 건강하게 잘 삼키기 어려워진다. 뻐드렁니가 음식물 삼키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궁금해 할지 모르지만 우리가 입을 벌린 상태로는 음식물을 못 삼키듯이 개방교합이나 뻐드렁니의 경우처럼 앞니가 상하로 벌어져 있으면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워지게 되므로 혀가 그 사이를 채우게 됨으로서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음식물을 삼키게 된다. 이 뻐드렁니의 경우는 입술을 들춰내어 버리기 때문에 입술이 잘 다물리지 않게 되어 구강전방의 입술 밀폐기능이 떨어져 음식을 삼키기 위한 음압형성이 결여되므로 결국 음식물을 잘 삼킬 수 없게 된다.
음식물을 잘 삼키려면 입술이 쉽게 밀폐되고 치아로 적절하게 닫히게 되어야만 가능하게 되는데 특히 청소년기의 성장하는 아이들의 구강구조의 이상으로 인한 건강과 미적인 훼손 문제를 잘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요즘 외국어 공부에 열중하는 분들이나 입을 이용한 악기 연주자들도 구강구조가 뻐드렁니로 돌출되면 뺨이 어금니를 짓눌러 치열이 더 전방으로 나와 좋은 삼각형 치열을 만들기도 한다. 이로써 입은 좁아지고 돌출되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탄력이 떨어지면 볼이 움푹 함몰된 얼굴로 변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노력하는 것보다도 더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 것이 뻐드렁니의 심각한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