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두산그룹 채용담당자 "사람 키우는 두산에서 더 큰 미래를"

공유
0

두산그룹 채용담당자 "사람 키우는 두산에서 더 큰 미래를"

“두산인은 우리의 근본적인 가치와 인재상을 중요시하고 행동 속에 담고 있는 사람입니다. 사람을 키우는 방법이 남다른 두산에서 여러분의 더 큰 미래를 만들어보기 바랍니다.”

하반기 채용 시즌이 임박한 가운데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직장 중 하나인 두산그룹 채용 담당자는 26일 입사지원을 준비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두산그룹이 원하는 인재, 즉 ‘두산인’은 능력이 많거나 적거나 혹은 탁월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조직에 공헌할 능력과 의사를 가지고 이를 실천하며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구성원을 의미한다.

채용담당자는 두산의 인재상에 대해 “진정한 관심과 육성, 인화, 끊임없이 높아가는 눈높이, 열린 소통, 근성 있는 실행, 우선 순위화 및 집중(순서 관련 없음)”이라며 두산의 인재육성은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며 배우는 문화, 두산 인재육성의 기본이라고 밝혔다.

두산의 인재육성은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리더십 디벨롭먼트, 펑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Foundation Program)은 신임자로서 역할을 인식하고,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스킬을 중심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며 두산의 핵심 가치 강화를 통해 두산의 가치를 체화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리더십 디벨롭먼트(Leadership Development)는 그룹의 비전과 전략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며 선발된 인재를 대상으로 실제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하면서 역량을 강화한다.

펑션 프로그램(Function Program)은 주요 직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재무, 인사 등 교육을 실시하며 직무별 주요 지식, 스킬을 수준별로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두산그룹의 하반기 공채 일정과 채용 인원은 서류전형은 91일부터 919적성검사는 10월 초 면접은 10월 말부터 입사는 12월 말이다.
두산그룹의 경우 올해 상반기 공채가 없었다. 2013년 공채와 비교해 특별히 달라진 점은 없다.

토익스피킹이나 오픽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 합격 커트라인은 토익스피킹의 경우 인문은 130점 이상, 이공은 110점 이상이며 오픽의 경우 인문은 IM등급 이상, 이공은 IL등급 이상이다.

2013년 공채 합격자 중 인문계/이공계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기 어려우나 업의 특성상 이공계 비중이 다소 높다고 답변했다.

두산그룹 신입사원 연봉 액수는 계열사별로 초봉 기준이 달라 정확한 액수를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업계 상위권이다.

두산그룹 신입 공채에 합격하고 나면 연수를 받는다. 다만 연수 방식, 부서 배치 등은 계열사별로 다르게 진행된다.

공채 합격자가 자신이 가고 싶은 부서를 선택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 역시 계열사별로 상이하게 부서 배치가 진행되어 정확한 답변이 어렵다고 답했다.

두산의 실무면접은 SI(Structured Interview)DISE(Doosan Integrated Simulation Exercise)로 나뉘고 면접관은 지원자가 업무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SI는 면접관 3명과 지원자 1명이 약 60분 동안 지원자의 경험에 대해 묻기 때문에 지원자 자신의 인상 깊었던 과거 경험에 대해 차근차근 정리해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DISE의 경우 면접관 2명과 지원자 1명이 약 75분 동안 주어진 Business Case를 분석, PT 및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된다. 평소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해석하고, 통합적으로 정리 요약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곽호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