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외 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선처' 탄원서 제출

공유
0

국내외 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선처' 탄원서 제출

국내외 항공사들이 지난해 발생한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사고와 관련,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16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43개의 국내외 항공사가 지난 15일 국토부에 "조종사 과실과 함께 기체의 문제도 있었으며, 사고 후 승무원들의 헌신적 구호조치로 피해를 최소화한 점을 참작해 행정처분을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어 이들은 "대부분 항공사가 안전운항을 위한 투자 여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시아나항공도 안전을 위한 적극적 투자를 지속할 수 있도록 재무적 충격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샌프란시스코공항 사고의 인명·재산 피해로 항공법에 따라 45일 이상, 135일 이내의 인천~샌프란시스코 노선 운항정지 처분을 받거나, 7억5000만원~22억5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을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3개월간 운항 정지 처분을 받게 되면, 매출 손실액은 32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한편 이번 탄원서에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는 동참하지 않았다.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지난달 "아시아나항공의 행정처분은 운항정지가 마땅하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김양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