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눈동자로 움직이는 장애인용 안구 마우스 개발...삼성전자

공유
0

눈동자로 움직이는 장애인용 안구 마우스 개발...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손발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도 눈동자로 움직일 수 있는 안구마우스 'EYECAN+(아이 캔 플러스)'를 새로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25일 서울 투모로우 솔루션 랩(LAB)에서 안구마우스의 차세대 버전 'EYECAN+' 시연행사를 개최했다.
안구마우스는 컴퓨터 마우스 조작을 손이 아닌 눈동자로 할 수 있는 장치다. 전신마비 장애인도 안구 마우스를 이용하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투모로우솔루션랩에서안구마우스를실제쓰고있는신형진씨가25일안구마우스'아이캔플러스'를시연하고있다./사진=삼성전자제공
▲삼성전자투모로우솔루션랩에서안구마우스를실제쓰고있는신형진씨가25일안구마우스'아이캔플러스'를시연하고있다./사진=삼성전자제공

'EYECAN+'는 모니터에 연결하는 박스 형태로 제작돼 사용 시 안구 인식장치가 있는 안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EYECAN+'를 모니터와 연결한 후 사용자의 조건에 맞게 한 번만 설정하면, 그 다음부터 모니터를 보면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눈동자의 이동으로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며 특정 아이콘∙폴더∙링크를 1초 동안 응시하거나 눈을 깜빡이면 클릭, 스크롤링 등을 할 수 있다.

'EYECAN' 제품은 지난 2011년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직접 개발에 나서면서 이듬해 세상에 등장했다. 기존 안구마우스는 가격이 1000만원이 넘었는데 'EYECAN'은 불과 5만원 이내의 재료비로 만들 수 있다.

이어 지난해 6월 삼성전자 DMC연구소에서 'EYECAN'의 성능 개선 프로젝트를 담당해 기존 제품의 불편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다음 제품의 성능과 편의성을 개선해 이번에 'EYECAN+'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부터 'EYECAN+' 일정량을 개인∙사회단체에 무료 보급할 예정이며 또 'EYECAN+' 관련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기술을 외부에 개방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사회봉사단사무국 조시정 상무는 "'EYECAN+'는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삼성전자의 연구개발(R&D) 역량을 더해 세계적인 제품으로 결실을 맺은 사례"라며 "이처럼 임직원의 아이디어와 열정이 우리 사회를 더욱 따뜻하게 만드는데 기여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곽호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