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남부기관차, ‘고속기어’ 기술력 검증 합격

공유
0

중국 남부기관차, ‘고속기어’ 기술력 검증 합격

중국남부기관차(中国南车)에서 개발한 CRH380A 고속철도 차량의 ‘기어박스 구동장치’가 중국 과학기술부의 2014년 국가 중점 신기술프로젝트로 지정되어 정부의 특별 보조금을 획득함에 따라 중국의 고속철도 기술수준 향상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기어박스 구동장치는 기어박스와 기어, 케이스, 방위, 윤활장치 등으로 구성된 고속열차의 동력전달 장치로 핵심부품에 속한다. 고산환경에서 고속열차의 안정성과 운행성능을 보장받기 위한 기술 중 하나로 고속열차 분야에서는 최고의 첨단기술로 평가받기 때문에 중국의 고속열차 기술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다.
일반적으로 선속도가 1초당 25m를 넘을 때 ‘고속기어’라 불린다. 열차의 시속이 200~380km로 가속될 경우 기어박스의 선속도는 1초당 35~70m로 변화하게 된다. 이렇게 빠른 회전은 기어박스 자체의 성능과 기어 케이스 등의 밀봉 신뢰성에 매우 높은 기술수준을 요구하게 된다.

연구소는 가혹한 운행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어박스에 고원·한랭지 사양에 부합되는 케이스를 채택하고 기어의 재료, 방위배치, 윤활성, 봉인 등에 초점을 맞춘 전문적인 설계를 거쳤다고 밝혔다. 이런 노력의 결과 중국철도총공사의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고원·한랭지 선로에 적합하다는 판정을 얻어냈다.

/

글로벌이코노믹 정영옥 기자


* CRH380A형 전철 : 중국 철도부가 새로 건설한 도시 간 고속철로 여객 전용선에 투입하기 위해 중국 남부기관차에서 개발한 고속철도 차량이다. 중국 철도부가 보유한 기술과 해외에서 이전된 기술을 함께 설계해 생산됐으며 중국명은 ‘허쉐호(和諧号)’라 불린다. CRH380A형은 동력 분산방식의 교류구동 전차이며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을 채택했다. 8량 편성은 CRH380A, 16량 편성은 CRH380AL로 분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