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슬람국가, 테러자금 충당 위해 충성세에 장기매매까지"

공유
0

"이슬람국가, 테러자금 충당 위해 충성세에 장기매매까지"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테러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장기매매를 한다는 보도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중동 전문매체 알모니터는 IS는 원유 밀수나 인신매매는 물론 충성세, 보호세 등 '세금'과 장기 매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모은다고 10일 보도했다.
IS는 장악한 지역에서 가정마다 5만 디나르(약 42달러)의 돈을 보호세 명목으로 걷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아들 중 한 명이라도 IS에 조직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가정의 경우 돈으로 충성을 대신하라며 5만 디나르를 추가로 부과한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가장 충격적인 자금 충당 방법은 장기매매다. IS가 통제하는 이라크 모술시의 한 이비인후과 의사는 "모술에 새로 온 의사들은 격리되어 병원에서 장기 적출 수술을 했고 장기 매매에 특화된 유통망을 통해 이들 장기를 밀매한다"고 폭로했다.

알모니터는 IS가 장기 적출을 위해 전투중 사망한 조직원을 재빨리 병원으로 옮긴다고 보도했다. 방치된 부상자의 장기를 매매하거나 심지어 장기 매매를 위해 민간인을 납치하기도 한다는 게 이 의사의 주장이다.

한편 알모니터는 IS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다수의 전투를 동시에 벌일 수 있는 것은 석유 밀수 등을 통해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