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네시아,석유보조금 폐지로 경제살리기 나서

공유
0

인도네시아,석유보조금 폐지로 경제살리기 나서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삼 기자] 인도네시아가 석유보조금 폐지를 통해 경제살리기에 본격 나섰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새해 들어 프리미엄 휘발유에 대한 석유보조금 지급을 폐지하고, 경유에 대해서는 L(리터)당 1000루피아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보조금 정액제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휘발유 소비자가격은 L당 8500루피아에서 7600루피아로, 경유 소비자가격은 L당 7500루피아에서 7250루피아로 각각 하락했다.

정부는 보조금폐지에 따른 가격 인하를 계기로 올해 말에는 인플레이션율이 5%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석유가격이 10% 상승할 때마다 인플레이션이 0.7% 상승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정부는 또 석유보조금 지출축소에 따라 당초 국내총생산(GDP) 대비 2.2%로 잡았던 재정적자 규모가 2%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디리은행은 석유소비 증가율을 연간 7%로 가정할 경우 보조금 증가분이 연간 3조~4조 루피아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번 보조금 개혁으로 국가신용등급도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 스탠더드&푸어스는 인도네시아 국가신용등급을 현재의 긍정적 전망에서 상향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제와 시장여건이 정부 시각처럼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석유보조금 지출을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상수지 적자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