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생명과학, 첫 국내 기술 개발 제품인 ‘유펜타’ 해외 임상3상시험 완료

공유
0

LG생명과학, 첫 국내 기술 개발 제품인 ‘유펜타’ 해외 임상3상시험 완료

사진=LG생명과학 제공
사진=LG생명과학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이세정 기자] LG생명과학이 국내 기술로는 처음 개발에 성공한 5가 액상혼합백식 ‘유펜타’의 해외 임상 3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LG생명과학의 ‘유펜타’는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5개 질병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을 동시에 예방하는 5가 액상혼합백신이다.
제조 기술의 난이도와 검증된 원료확보, 공정의 까다로움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전세계적으로 WHO PQ 인증을 보유한 업체가 6개사에 불과하다.

LG생명과학 측은 지난해 필리핀 영유아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제품의 임상3상시험 결과 우수한 항체방어율과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기존의 분말형태인 5가 동결혼합백신과 달리 한 바이알에 들어있어 △생산 △유통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 설명했다.

LG생명과학은 ‘유펜타’가 올해 하반기 WHO PQ인증을 획득 후 2016년부터 UN산하기관의 연간 4000억원 규모의 5가 혼합백신 국제입찰에 참여해 향후 25% 이상의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중동 △아시아 △남미지역 등 개별국 수출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금번 5가 액상혼합백신 연구개발과제는 LG생명과학이 2011년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지역산업지원사업-충청광역경제권연계 협력사업에 선정돼 3년간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은 바 있다. 이는 정부지원사업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세정 기자 sjl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