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계 혼다 의원 "아베, 위안부 책임회피 부끄럽고 충격적"

공유
0

일본계 혼다 의원 "아베, 위안부 책임회피 부끄럽고 충격적"

미 민주 의원들 잇달아 아베 비판…하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 엘리엇 엥겔까지 나서

▲아베신조일본총리/사진=뉴시스
▲아베신조일본총리/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9일(현지시간)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치밀하게 준비된 연설로 미·일 안보 동맹을 끌어냈으나 미국 민주당 의원들이 아베 총리의 연설에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사과가 없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일본계 마이크 혼다(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을 비롯해 하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인 엘리엇 엥겔(뉴욕) 의원까지 나서 '핵심'이 빠진 아베 총리의 연설을 비판하고 있어 주목된다. 앞서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의원 25명은 아베 총리의 역사 직시 및 과거사 사과를 촉구하는 연판장에 서명한 바 있다.
혼다 의원은 성명에서 "아베 총리가 오늘 연설에서 제2차 세계대전 중 제국주의 일본 군대가 조직적으로 저지른 만행, 이른바 '위안부' 범죄에 대해 사과하지 않음으로써 책임을 계속 회피했는데 이는 충격적인 동시에 아주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혼다 의원은 지난 2007년 하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한 일본계 정치인이다.

그는 이어 "아베 총리가 연설에서 '아시아 국가들이 받은 고통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이전 총리들의 입장(고노담화·무라야마 담화)을 계승한다'고 하면서도 위안부나 성노예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혼다 의원은 또 "아베 총리가 미·일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를 생각하면 깊은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는데 그의 고통은 정의가 부정돼 온 지난 70년간의 고통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고 일갈했다.

엘리엇 엥겔 의원은 아베 총리 연설 직후 낸 성명을 통해 "아베 총리가 이전 총리들의 입장을 승계한다고 하면서도 위안부 문제, 특히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본회의장 갤러리에서 연설을 지켜보는데도 직접적으로 사과를 하지 않았다"면서 "아베 총리가 제국주의 일본군대가 저지른 전쟁범죄에 대해 좀 더 직접적으로 언급했어야 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앞으로 역사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촉구하면서 "일본은 (위안부 등)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를 더욱 더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이웃 국가들과 생산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태계 의원총회 의장인 중국계 주디 추(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도 별도 성명을 내고 아베 총리의 책임 회피를 규탄했다.

추 의원은 "아베 총리가 '일본의 눈은 미래로 향한다'고 말했는데 책임이나 반성 없이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 전문가들도 아베 총리의 연설에 쓴소리를 했다. 데니스 핼핀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 연구원은 논평을 통해 "아베 총리는 역사적 진실을 회피한 것은 물론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과거 '성노예'로 표현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함으로써 그들에게 '존엄'을 되돌려주는 것도 거부했다"고 성토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