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수꽃다리 ‘순 우리말은 라일락’ 5월에 꽃 피워

공유
0

수수꽃다리 ‘순 우리말은 라일락’ 5월에 꽃 피워

사진=수수꽃다리란
사진=수수꽃다리란
수수꽃다리의 개화시기에 맞춰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수꽃다리란 라일락의 순 우리말 이름으로 쌍떡잎식물 용담목 물푸레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조선정향·개똥나무·해이라크라고도 한다.
또한 산기슭이나 마을 주변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호로, 줄기는 높이 2-3m에 달하며 어린 가지는 털이 없으며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다.

수수꽃다리는 라일락과 매우 비슷하나, 잎의 형태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라일락은 잎이 폭에 비해서 긴 편인데, 수수꽃다리는 길이와 폭이 비슷하며, 라일락의 잎의 끝머리가 긴 점첨두인 반면 수수꽃다리는 잎의 끝머리가 짧은 점첨두인 점이 다르다.

꽃은 4∼5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묵은 가지에서 자란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화관통은 길이 10∼15mm이며 끝이 4개로 갈라져서 옆으로 퍼진다.

수술은 2개가 화관통에 달리고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암술은 1개이며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타원형이며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수수꽃다리란 5월에 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네티즌들은 “수수꽃다리란, 이름 예쁘네” “수수꽃다리란, 라일락종이구나” “수수꽃다리란 5월에 피는구나” “수수꽃다리란 어디로 가서 보나”등의 다양한 의견을 보이고 있다.
김주희 기자 kj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