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화 '뷰티풀 마인드' 실제모델 존 내시 교통사고로 사망

공유
0

영화 '뷰티풀 마인드' 실제모델 존 내시 교통사고로 사망

천재수학자 존 내시
천재수학자 존 내시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영화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의 실제모델로 노벨 경제학상과 수학계의 노벨상인 아벨상을 수상한 천재 수학자 존 내시(86)와 그의 부인 앨리샤 내시(82)가 23일(현지시각)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내시 부부는 23일 오후 4시 30분쯤 미국 뉴저지주 턴파이크에서 택시를 타고 가다 가드레일과 충돌하면서 모두 숨졌다.
내시는 지난 19일 노르웨이에서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아벨상을 수상한 뒤 귀국하면서 미국 뉴어크 공항에서 택시를 탔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존 내시는 주류 경제학자들이 떠받드는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이론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며 게임이론을 통해 수학뿐 아니라 경제학, 사회학, 생물학 등 여러 학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애덤 스미스는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개개인의 노력이 사회 전체를 이롭게 한다고 주장했지만, 내시는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다보면 결과적으로 서로 손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반격했다.

내시는 1920년대 시작된 응용 수학의 한 분야인 게임이론을 발전시킨 '비협력 게임'이라는 27페이지짜리 논문으로 1950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내시는 자신의 게임이론을 모든 형태의 인간 상호 행위에 적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연구 덕분에 실제로 쓰나미가 해변에 밀려왔을 때 그 힘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에서부터 시내 교통량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난 내시는 연구 생활의 대부분을 프린스턴대학과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보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