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 가속화

공유
0

LG화학,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 가속화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종준 기자] LG화학이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최근 중국 전기버스 업체인 난징 진롱(南京 金龍 ; Nanjing Golden Dragon Bus) 및 둥펑 상용차(東風 商用車 ; Dongfeng Commercial Vehicle Company)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난징 진롱의 차세대 대형 전기버스 모델(EV)과 둥펑 상용차의 차세대 소형버스 모델(EV)에 각각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난징 진롱은 2000년 설립된 로컬 업체로, 본사 및 R&D센터는 장쑤성 난징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작년 매출은 약 13억 위안, 직원 수는 약 1,000명으로, 연간 약 8,000대의 중ㆍ대형 버스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전기버스 시장 판매 순위 TOP 5에 드는 업체다.

또, 둥펑 상용차는 작년 기준 중국 완성차업체 판매실적 2위를 기록한 둥펑기차(東風汽車)의 자회사로, 2003년 상용차 전문 생산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후베이성 샹양시에 위치하고 있다.

LG화학은 일반 세단, SUV 등 승용차에 이어 버스 시장에서도 수주를 지속하며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폭넓은 수주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중국 시장 선점을 통해 글로벌 전기버스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일반 전기차가 10~30KWh 규모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에 비해 전기버스는 크기에 따라 60~200KWh까지 용량이 큰 배터리를 탑재하므로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럭스 리서치(Lux Research)는 글로벌 전기버스 시장이 올해 약 2만대에서 2020년 약 4만 4,000대로 2배 이상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중국 전기버스 시장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에 따라 고속 성장하여 글로벌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정부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기버스 보급을 위한 강력한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중국 내 주요 도시에서 중국 업체들의 전기버스 양산을 지원하기 위해 10m 이상 대형버스의 경우 최대 100만 위안의 판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이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중국 내 주요 전기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수주를 지속해 나가는 동시에, 상용차 시장으로도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은 중국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등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 중인 중국 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현재 중국 남경에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공급이 가능한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이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또, LG화학은 현재 중국에 진출한 업체 중 가장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며, 중국 내 수주 물량만 20만대 이상을 확보하는 등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 중인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기반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권영수 전지사업본부장은 “2016년 이후 본격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1위로 올라서기 위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을 반드시 선점하겠다”며 “향후 전 세계의 모든 운송 수단에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준 기자 dream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