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집트, '제2의 수에즈운하' 8월6일 개통

공유
0

이집트, '제2의 수에즈운하' 8월6일 개통

이집트 제2의 수에즈 운하
이집트 제2의 수에즈 운하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이집트 수에즈운하청(Suez Canal Authority, SCA)은 현재 건설 중인 '제2의 수에즈운하'를 오는 8월 6일 개통한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8월 6일 개통식에는 압델 파타 엘 시시(Abdel Fattah El-Sisi) 이집트 대통령 및 세계적 지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수에즈운하청은 제2의 수에즈운하 개통을 기념해 수에즈운하공단이 기획하고 세계 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와 이집트 기업들로 이루어진 WPP 협력단이 실행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한다.

수에즈운하청 모하브 마미쉬(Mohab Mameesh) 청장은 "제2의 수에즈운하에 수로 및 공학 관련 최고의 기술들을 적용했다”며, “제2의 수에즈운하는 현재 80% 이상의 진척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수에즈운하청은 약 2달 동안 진행될 캠페인을 통해 12개월만에 72 km길이의 운하를 건설한 이집트 사람들의 투지와 노력, 그리고 새로운 운하가 지역, 국가, 세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수에즈운하청의 글로벌 캠페인은 8 월 6 일, 제2의 수에즈운하 강변에서 열리는 갈라 행사를 마지막으로 종료된다.

갈라 행사에는 세계 지도자들과 언론이 참석, 이집트 대통령 압델 파타 엘 시시와 함께 배가 처음으로 홍해와 지중해를 거쳐 북쪽과 남쪽으로 동시에 운항하는 것을 보게 된다.

모하브 마미쉬(Mohab Mameesh) 청장은 "제2의 수에즈운하는 현대 이집트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이며 새로운 이집트의 상징으로 향후 수십 년 동안 이집트의 경제와 사회를 풍요롭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제2의 수에즈운하 건설을 위하여 이집트는 불과 6 일 만에 85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건설 기간의 경우 3년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1년 만에 공사를 끝낼 예정이다.

한편, 수에즈 운하는 150 년 넘게 이집트 경제의 중심이었다. 72km 길이의 제2의 수에즈운하가 개통되면 현재 대비 두배 이상 많은 배를 수용하게 된다. 이집트 당국은 2015년 53억 달러에서 2023년 132억 달러로 두 배 이상의 수입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