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름철 맛있는 야식도 좋지만 잘못되면 역류성 질환에 "아~ 속쓰려"

공유
1

여름철 맛있는 야식도 좋지만 잘못되면 역류성 질환에 "아~ 속쓰려"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밤 기온이 섭씨 25도 이상 오르는 열대야 현상이 계속되면서 야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무더위에 밤잠을 이루지 못하면 활동량이 늘고 배고픔도 더해지기 때문.

실제로 한 온라인 쇼핑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한달 동안 오후 6시 이후 모바일 앱 배달서비스 이용이 그 이전 1개월보다 17% 증가했다. 하지만 지나친 야식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될뿐 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을 포함한 위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체온이 올라가면서 소화기능이 약해지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나 매운 음식을 야식으로 먹었을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음식을 먹었을 때 나오는 위산이 식도쪽으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식도는 위장과 달리 보호막이 없어 위산에 노출 되면 염증이 쉽게 발생한다.

민병원 소화기센터 복진현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는데 주로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여름철 소화기관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밤 늦게 야식을 먹고 잠자리에 들거나 맵고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신물 역류나 속쓰림을 비롯해 가슴통증, 만성기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 목이 쉬거나 목에 이물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단순 위장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심해지면 가슴이 뻐근하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에 증상이 악화되거나 반복적으로 발병 시 식도 점막이 위 점막으로변형되면서 식도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위내시경을 통해 진단 가능하다.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작은 기계를 식도 내에 삽입해 산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시행한다.
복진현 원장은 “약물치료로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식생활 개선이다”며, “예방을 위해서는 식후 바로 눕는 것을 피해야 하기에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 음식을 먹고, 특히 밤에는 고열량 식품과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하거나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고 취침 시 높은 베개를 이용해 머리 부분을 높여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복부 내 압력이 증가하면 증상이 악화되기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과 꽉 조이는 옷을 입지 않는 것도 좋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