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랜드, 중국 유통사업 진출…프리이미엄 라이프 스타일몰 선보인다

공유
1

이랜드, 중국 유통사업 진출…프리이미엄 라이프 스타일몰 선보인다

(왼쪽부터)  장루이숑(张瑞雄) PARKSON 백화점 중국 CEO, 중팅썬(鍾廷森) 백성그룹 회장,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 최종양 이랜드그룹 사장/사진=이랜드 제공
(왼쪽부터) 장루이숑(张瑞雄) PARKSON 백화점 중국 CEO, 중팅썬(鍾廷森) 백성그룹 회장,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 최종양 이랜드그룹 사장/사진=이랜드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박인웅 기자] 이랜드가 중국 내 유통 사업에도 도전장을 냈다.

이랜드그룹이 중화권 대표 유통그룹인 백성그룹과 합작사를 설립하고 중국 최초의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몰을 선보인다.
중팅썬(鍾廷森) 백성그룹 회장과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합작사 설립에 대한 조인식을 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백화점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지역으로 유통의 변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새로운 유통 모델을 선보여 중국 유통 시장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는 현재 6대 사업영역에서 250여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 20여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고 중국에서는 44개 브랜드와 7300여개의 직영 매장을 운영 중이다. 백성그룹은 중국,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모두 127개의 백화점 유통 체인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박성경 부회장과 백성그룹 중팅썬(鍾廷森)회장이 신년 간담회를 통해 아시아 전역에 유통 사업을 함께하는 큰 그림에 합의하고 본격적인 준비를 해왔다. 이후 양사가 TF팀을 구성하여 50여 차례 임원단 공식 미팅과 200회 이상의 실무진 미팅을 통해 JV 설립이 이뤄졌다.

JV의 모든 경영은 이랜드가 맡는다. 점포는 백성그룹의 백화점을 전환하는 것으로 합의되었다. 지분은 이랜드가 51%, 백성그룹이 49%이다.

이랜드와 백성그룹이 선보이게 될 유통점 명칭은 'PARKSON-NEWCORE MALL(가칭)'로 정했다.
11월에 오픈 하는 1호점은 포동과 포서를 연결하는 지하철 2호선과 바로 연결되는 상해 창닝 지구 천산점으로 확정됐다. 영업면적은 약 5만㎡ 규모다. 동관과 서관 2개관으로 나눠진 천산 1호점은 동관은 3040 가족을 공략한 글로벌 유명 명품 브랜드와,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관으로 구성된다. 서관은 2030 영 고객을 겨냥한 최대 글로벌 SPA 브랜드와 맛집 외식 브랜드 등 모두 250여개 이상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구성될 예정이다.

천산 1호점에는 이랜드의 글로벌 SPA 브랜드인 스파오, 미쏘, 아시아 최초 슈즈 SPA 슈펜과 유럽형 리빙 SPA 모던하우스, 액세서리 SPA 라뗌 등 다양한 글로벌 SPA 브랜드가 총집결할 예정이다. 이랜드가 M&A한 만다리나덕, 코치넬레, 케이스위스 등 미국 및 유럽 브랜드와 글로벌 명품 직수입 매장 등을 선보인다.

한국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10여개 한국 화장품관 및 다수의 중소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한국 트렌드 편집숍 등을 구성할 계획이다.

외식 콘텐츠로서는 한식 뷔페 자연별곡, 애슐리, 피자몰 등 이랜드 외식 브랜드들과 상해 1등 맛집 등 50여개 외식 브랜드가 총 집결시켜 가장 트렌드한 외식 전문몰을 선보이게 된다. 또한 코코몽 키즈랜드와 최초 지능형 어린이 레고 놀이터 등으로 유아동 특화 조닝이 구성된다.

장루이숑(张瑞雄) PARKSON 백화점 중국 CEO는 "중국 시장의 소비자들이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삶의 질 추구가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이랜드와 함께 선보일 도심형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몰이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유통 매장이 될 것 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랜드와 백성은 또한 중국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10여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하고 아시아 전역으로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몰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는 아시아권 여러 유통 그룹과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2020년까지 100여개의 유통 매장(한국 제외)을 만들 계획이다. 각각의 유통그룹의 강점을 살려 상권과 고객에 따라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유통 형태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박인웅 기자 parkiu7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