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진핑 "중국시장 더욱 큰 폭으로 개방할 것"

공유
0

시진핑 "중국시장 더욱 큰 폭으로 개방할 것"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3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폴슨 연구소'가 시애틀에서 주최한 미국·중국 기업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및 알리바바의 최고경영자(CEO)와 미국과 중국 주요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 사진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3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폴슨 연구소'가 시애틀에서 주최한 미국·중국 기업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및 알리바바의 최고경영자(CEO)와 미국과 중국 주요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 사진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시장을 외부 세계에 지금보다도 더욱 큰 폭으로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 주석은 미국 방문 이틀째인 이날 미국 싱크탱크 '폴슨 연구소'가 시애틀에서 주최한 미국·중국 기업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이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외국인 직접투자를 받았으며 중국이 미국을 포함해 여러 나라들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중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액수는 1285억 달러(약 153조원)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은 외부 세계에 지금보다도 더욱 큰 폭으로 개방할 것"이라며 "개혁이 없이는 추진력이 없고 개방이 없이는 진보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국 회사들이 앞으로 10년간 중국 외부에 1조25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며 미국에서도 수십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는 중요한 존재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번 행사는 대부분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는 버크셔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애플의 팀 쿡,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티아 나델라,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보잉의 데니스 뮐렌버그, 알리바바의 마윈(馬雲)등 미국과 중국 주요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참석했다.

한편 시 주석은 24일 시애틀 일정을 마치고 워싱턴D.C.로 출발하며 같은 날 저녁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