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해 노벨물리학상에 가지타 다카아키·아서 맥도널드 교수 선정

공유
0

올해 노벨물리학상에 가지타 다카아키·아서 맥도널드 교수 선정

중성미자 질량발견 공로…일본 2년 연속 수상자 배출 '영예'

[글로벌이코노믹 박관훈 기자] 올해 노벨물리학상에 일본의 가지타 다카아키 교수와 캐나다의 아서 맥도널드 교수가 선정됐다. 일본은 2년 연속 노벨물리학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올렸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가지타 다카아키(56) 일본 도쿄대 교수와 아서 맥도널드(72) 캐나다 퀸스대 명예교수를 올해 노벨물리학상 공동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수상자들은 노벨위원회로부터 '중성미자 진동실험으로 중성미자에 질량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노벨위원회는 "중성미자에 질량이 있다는 발견이 물질 가장 내부의 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꿨다"면서 "우주에 대한 우리의 관점에도 중대한 발견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중성미자(neutrino)는 빛의 입자인 광자에 이어 우주에서 두 번째로 많은 입자다. 빅뱅이나 핵반응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며 전자, 타우, 뮤온 등 세 가지 종류가 있다.

6일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일본의 가지타 다카아키(왼쪽)와 캐나다의 아서 맥도널드 박사.이미지 확대보기
6일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일본의 가지타 다카아키(왼쪽)와 캐나다의 아서 맥도널드 박사.
중성미자는 질량이 없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가지타 교수는 1998년 대기의 중성미자가 일본의 슈퍼카미온탄데 검출기에 도달하기 전 진동을 일으켜 또다른 중성미자로 변환되는 과정을 확인했다.

맥도널드 교수는 2001년 캐나다 서드베리중성미자관측소에서의 실험을 통해 태양에서 방출된 중성미자가 지구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사라지지 않으며 또다른 중성미자로 바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두 실험을 통해 중성미자가 종류를 바꾼다는 사실과 미미하게나마 질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확인돼 입자물리학에서는 역사적인 발견이 이뤄졌다고 노벨위원회는 설명했다.
수상자 2명은 노벨상 상금 800만 크로나(약 11억2000만원)를 나눠받게 된다.

일본은 가지타 교수의 수상으로 2년 연속 노벨물리학상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해에는 아카사키 이사무(85) 메이조대 종신교수 등 일본 출신 과학자 3명이 고효율 청색 발광다이오드(LED) 개발로 상을 받았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는 5일과 6일 생리의학상과 물리학상이 발표된 데 이어 7일 화학상, 9일 평화상, 12일 경제학상 순으로 발표된다. 문학상은 8일로 예상된다.

노벨상 시상식은 창시자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10일 스웨덴 스톡홀름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다.
박관훈 기자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