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납 수돗물 사태는 공무원이 저지른 인재"…어나니머스, 책임자에게 사이버 공격 지목

공유
0

"미 납 수돗물 사태는 공무원이 저지른 인재"…어나니머스, 책임자에게 사이버 공격 지목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국 미시간 주에서 발생한 수돗물 납 오염 사태는 공무원이 저지른 인재로 밝혀졌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시간) 사설 '플린트시에 대한 미필적 고의'(Depraved Indifference Toward Flint)를 통해 "플린트의 (납 수돗물) 피해를 방지하거나 줄일 수 있었던 순간마다 미시간주 관계자들은 주민의 탄원을 무시하고 진실을 외면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비판했다. 한마디로 수돗물 납 오염 사태는 공공보건 재해라는 지적이다.
해커 활동가들의 다국적 집단인 어나니머스도 이날 납 수돗물 사태의 책임자에 대해 사이버 공격을 가하겠다고 밝혔다.

어나니머스는 이번 사태의 책임 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의 동영상을 '어나니머스 인텔리전스 그룹'에 게시했다.

어나니머스는 "3000명이 넘는 플린트 어린이들이 납중독이나 다른 오염물질에 의한 질병을 앓는다는 진단을 받았다"며 릭 스나이더 미시간 주지사를 포함한 공무원들에게 사태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 환경운동가가 미시간주 북부의 한 우물을 테스트하고 있다.
한 환경운동가가 미시간주 북부의 한 우물을 테스트하고 있다.
실제로 미시간 주 관계자들은 플린트 납 수돗물 사태가 1년 이상 이어지는 동안 이 사안을 별것 아닌 것으로 인식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공개된 274쪽 분량의 릭 스나이더 미시간 주지사 이메일이 이를 뒷받침한다.

주 정부 관계자들은 플린트 수질에 대해 비판이 일자 모든 것에 반대하는 비판세력이 벌이는 정치적 논쟁거리로 치부하고 사태를 수습할 시기를 놓쳤다. 주 정부가 한 일은 고작 악취가 나고 색깔이 이상한 물을 끓여 먹으라는 조언만 했을 뿐이다.

NYT는 플린트 주민들이 소득수준이 낮고 흑인 주민 비중이 높았기 때문에 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