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26일 오전 5시 논의

공유
0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26일 오전 5시 논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6일 오전 5시 회의를 통해 대북제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위키피디아이미지 확대보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6일 오전 5시 회의를 통해 대북제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위키피디아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5일 오후 3시(현지시간·한국시간 26일 오전 5시) 북한에 대한 제재결의안을 논의한다.

안보리는 그동안 대북제재 수위를 놓고 이견을 보인 미국과 중국이 결의안 초안에 최종 합의함에 따라 이날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앞서 백악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이 '통일된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초안에 합의했다고 밝힌바 있다. 방미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수전 라이스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날 회동을 갖고 결의안 초안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안보리 회의는 미국과 중국의 합의 내용에 대해 국제 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첫 단계 절차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은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모두 5개국으로 결의안 초안을 회람하고 이후 10개 비상임이사국도 초안을 회람한다. 상임이사국 초안 회람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25일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안보리 이사국들은 본국 정부와 의논을 거쳐 미·중 초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15개 이사국이 대북제재안 초안 회람을 마치고,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최종 결의안 '블루 텍스트(blue text)'가 총회에 회부된 뒤 표결에 부쳐진다.

전례에 따르면 초안도출에서 공식 표결에 이르기까지 대개 3~4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대북제재안은 빠르면 26일, 아니면 주말 이후 29일에 채택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방 외교관에 따르면 대북제재안에는 북한 선박의 외국 항구 입항 제한 및 북한은행의 국제금융시스템 접근 제한 강화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항공유 공급 중단 및 대북 원유 공급 제한, 석탄과 철광석 등 북한 광물 수입 금지 및 북한으로 유입되는 돈줄을 조이기 위한 조치로 '세컨더리 보이콧' 등이 포한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