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농촌진흥청, '축산 맞춤형 종합 상담' 실시

공유
0

농촌진흥청, '축산 맞춤형 종합 상담' 실시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축산전문가들이 농장을 직접 찾아가 기술 소개 및 경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맞춤형 종합 상담을 실시한다.

농촌진흥청은 9일 축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3월부터 11월까지 34개 시·군 1651명을 대상으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은 축산 농가 간의 기술 수준을 좁히고 축산분야 기술 보급을 강화하기 위해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일환이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160회 총 7475명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했다.

3월은 강원 삼척(3월 10일)과 경북 영천(3월 17일), 경북 구미(3월 23일)에서, 4월에는 전남 담양(4월 7일), 경기 광주(4월 12일.), 경남 김해(4월 14일), 강원 원주(4월 21일), 전남 해남(4월 28일)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상담은 한우와 젖소, 돼지, 닭 4개 분야의 축산 전문가들이 농장과 교육장을 방문, 기술을 소개하고 경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농장으로 직접 찾아와 달라는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올해 농가 방문 상담을 40농가에서 120농가로 확대했다.

전문가 상담시간도 길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토대로 공동 상담 시간은 줄이고 개별 상담 시간을 늘린다.

이번 상담교육에서는 가축의 번식과 개량, 사양, 환경, 질병 외에 지방자치단체 담당자가 함께 참여해 꼭 필요한 지식을 농가에 제때 알리려고 한다.
교육에 앞서 사전 조사를 실시, 지역별 공통 질문 사항을 파악하고 전문 상담가의 약력을 공개해 참석률과 상담 효과도 함께 높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이명숙 기술지원과장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질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축산 현장의 다양한 기술 수요를 찾아내 연구 개발과 기술보급 사업에 반영하고, 이를 자료화해 널리 알릴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