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르헨티나 문화부 차관보에 한인 2세 변겨레 씨 임명

공유
0

아르헨티나 문화부 차관보에 한인 2세 변겨레 씨 임명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아르헨티나 연방정부 문화부 차관보에 한인 2세 변겨레(29)씨가 임명됐다. 아르헨티나 이민 역사상 한인이 정부 고위직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르헨티나한인상인연합회는 대통령 관보를 인용해 변 씨가 이반 페트렐라 문화부 차관을 돕는 차관보에 발탁됐다고 4일 밝혔다.
그는 1980년 10달러를 들고 아르헨티나에 이민한 변광수(56)·이영미(53) 씨 사이의 장남이다.

산타페주 로사리오에서 태어난 변겨레씨는 부에노스아이레스대 법대에 입학했다. 2012년 독일 정부의 장학금을 받아 유학했으며, 같은 해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모의재판대회에 아르헨티나 대표로 참가하기도 했다. 이듬해 졸업과 함께 국제법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2009년부터 졸업할 때까지 대학에서 공화당(PRO)에 관여했고, 2012년에는 PRO 청년부 문화부장으로 뽑혀 활동했다. 당시 그는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이벤트를 많이 만들어 한인사회 주요 인사와 현지 문화계 인사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했다.

현지 뉴스 포털 사이트에서 칼럼니스트로 활약한 그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아르헨티나 지회에서 차세대로 활동했고, 한인상인연합회 이사, 한인전문인협회 총무, 한인문인협회 회원 등에서 활동했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