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완주군, ‘문화도시’ 추진 본격 시동

공유
0

완주군, ‘문화도시’ 추진 본격 시동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글로벌이코노믹 김도윤 기자] 전북 완주군이 지역 문화자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 중인 ‘문화도시 조성사업’ 선정에 본격 나선다.

16일 완주군에 따르면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지역의 고유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형 문화 프로그램과 문화기획 프로그램 등에 매년 7억5000만원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예산은 본 사업 기간인 5년과 추가 지원기간 2년으로 나뉘어 지원될 예정이다.

이에 완주군은 문화도시 선정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하고, 신청에 앞서 문화도시 조성사업 선정을 위한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복합문화공간(누에-홀)에서 16일 개최했다.

완주군은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용진읍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옛 잠종장)과 삼례문화예술촌 등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관광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자문과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되면 문화예술인·군민·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공연·행사, 다양한 체험거리 등을 개발해 체류형 관광문화밸트 조성으로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렬 문화예술과장은 “완주군은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삼례문화예술촌과 복합문화공간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지난해 지역문화지수 5위를 차지하는 등 새롭게 주목받는 문화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며 “지역 문화 발전에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는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며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도윤 기자 15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