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의 직접] 현대차 채용, 서류전형 작성해보니… 지원분야 2개 선택가능

공유
1

[유호승의 직접] 현대차 채용, 서류전형 작성해보니… 지원분야 2개 선택가능

전공평점 '눈길', 자기소개서 질문 3개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현대자동차가 28일 2017년 상반기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 채용을 시작했다. 올해 채용은 ‘What makes you move? 당신과 함께 세상을 움직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현대차 서류접수를 직접 작성해보니 지원분야는 최대 2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대졸 신입사원의 지원부문은 ▲R&D ▲Manufacturing ▲전략지원 등 3가지다. 각 부문에 따라 세부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
학력사항은 고등학교와 대학교 등을 기입한다. 학교와 학과, 학점 등을 입력하면 된다. 다른 기업채용에 볼 수 없던 특징은 ‘전공평점’을 입력하는 것이다. 전공학점 기준은 기초전공과 전공필수 등 과목명에 관계없이 성적표에 ‘전공’ 문구가 적힌 과목의 경우에만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특히 개발 및 플랜트 지원자는 이공계 전공이 있는 경우 이공계 전공학점만 기입해야 한다. 이공계 전공이 없는 경우에는 기존 전공·복수·이중전공 등 전체 전공학점을 합산해 입력한다.

단순 아르바이트를 제외한 직장경력(인턴 포함)은 최대 5개까지 입력가능하다. 수상경력도 최대 5개까지 입력가능한데, 반드시 공식기관에서 수여받은 증빙서류가 있을 때만 입력을 해야 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외국어와 자격증도 최대 5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다.

현대차 신입사원들은 취업준비생의 가장 큰 고민인 ‘스펙’ 보다 자기소개서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현대차가 다른 기업에 비해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따지는 만큼 작성에 최대한 공을 들여야 한다는 것.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현대차 채용홈페이지 캡처
올해 상반기 전형의 자기소개서 문항은 3개다.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하시오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하시오 ▲현대차 해당 직무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하시오 등이다.

현대차는 ‘What makes you move?’ 질문에 한해 추가자료 등을 제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유양식으로 작성해 자기소개서 작성 하단에 업로드하면 된다.
지원서는 오는 10일 정오까지 현대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다음달 말께 공지될 예정이다.
유호승 기자 y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