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사드 보복, 민간까지 표적 확대…미국도 압박조치 나설까

공유
0

中사드 보복, 민간까지 표적 확대…미국도 압박조치 나설까

사드 배치에 반발해 초강력 보복조치에 나선 중국이 민간 대상 보복 행위에도 나선 것으로 전해지며 정부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사드 배치에 반발해 초강력 보복조치에 나선 중국이 민간 대상 보복 행위에도 나선 것으로 전해지며 정부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강력 반발하며 최고수위의 보복을 감행하고 있는 중국이 한국 광광상품 판매 전면 금지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행동에 강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지만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다.
3일 연합뉴스는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수도 베이징(北京)에 이어 전국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매 전면 금지를 확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부가 관광 업계에 내린 지시는 개인·단체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롯데 관련 상품 판매 금지, 크루즈 한국 경유 금지 등이며 이같은 조치는 오는 15일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하이 여유국은 지시를 어길 경우 ‘엄벌’(重罰)에 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국 당국의 보복 행위가 한인 사회까지 확대되면서 교민사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 SNS에 벽돌에 맞아 유리가 깨진 현대차 사진이 올라오는 등 폭력적인 글들이 난무하자 재중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라는 얘기가 공공연히 나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무차별적인 사드 배치 반대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다며 “제재 대상은 한국 정부와 롯데”라는 ‘사드 보복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주요 외신들은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과 중국의 경제관계를 고려할 때 중국이 극단적 경제제재를 가하기 어렵고,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평판을 해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제한적인 제재조치에 그칠 것이란 반응이다.

한국 정부가 중국 당국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 금지조치에 대한 실태 파악에 나선 가운데 미국 정부 역시 비판의 멘트를 넘어선 압박조치를 택할지 주목되고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