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세먼지 대응팁] "횡단보도에선 두 걸음 물러나세요"

공유
0

[미세먼지 대응팁] "횡단보도에선 두 걸음 물러나세요"

    OECD 국가 중 터키에 이어 미세먼지농도가 가장 나쁜 점, 그 중에서도 통학로 주변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유한킴벌리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OECD 국가 중 터키에 이어 미세먼지농도가 가장 나쁜 점, 그 중에서도 통학로 주변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유한킴벌리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조규봉 기자]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미국 환경단체 보건영향연구소(HE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연평균 미세먼지농도는 2015년 기준 29㎍/㎥(세제곱 미터당 29마이크로 그램)으로 터키를 제외하면 OECD 회원국 중 가장 나쁜 수준으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신체 기능이 온전히 발달하지 않아 황사나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 노출에 가장 취약한 만큼, 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인 스쿨존 내 미세먼지 농도가 도심 평균 대비 2.7배나 높다는 한 대학의 연구 결과(2016)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도로 경계선에서 1.5m 뒤에만 서도 미세먼지를 약 10% 덜 마시게 된다는 수도권대기환경청의 발표(2016)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한킴벌리는 이 같은 어린이 통학 환경을 감안하여, 미세먼지 예보 확인, 황사 마스크 착용과 함께 등굣길 횡단보도에서 두 걸음 물러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두 걸음 물러나기는 교통 안전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하기에 유한킴벌리는 어린이들의 등하교 지도에도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최근 어린이 호흡기 건강팸페인의 일환으로, 미세먼지·황사 교육용 동화책을 발간했으며, 어린이 도서관을 비롯한 주요 공공 도서관과 교육 기관 등에 동화책과 크리넥스 황사마스크를 무상으로 기증할 계획이다.
조규봉 기자 c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