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탄핵심판 선고 D-1] 美·英 외신 잠잠…日·中 "탄핵 인용 시 감옥갈 것"

공유
0

[탄핵심판 선고 D-1] 美·英 외신 잠잠…日·中 "탄핵 인용 시 감옥갈 것"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을 하루 앞두고 일본과 중국 언론들이 탄핵 인용 시 박 대통령은 기소·체포·감옥행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을 하루 앞두고 일본과 중국 언론들이 탄핵 인용 시 박 대통령은 기소·체포·감옥행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10일 탄핵심판 선고를 확정한 가운데 미국과 유럽 외신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한국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일본 언론은 시시각각 변하는 한국의 소식을 놓칠세라 앞다퉈 보도하고 있다.
전날까지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에 반발하며 즉각 중단하라는 목소리를 높였던 중국 언론도 드디어 입을 열었다.

이날 관영 환구망과 CCTV 등 중국 주요 언론은 헌재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 소식을 주요뉴스로 전했다.

중국신문망 역시 헌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박 대통령은 이미 국민의 신임을 잃어 정상적 국정이 불가능하다며 “탄핵이 인용되면 박 대통령은 한국 역사상 최초로 탄핵으로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고 감옥에 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날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일정 확정 소식을 속보로 내보낸 일본 언론들은 9일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각하되든 시민단체 등이 헌재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시위를 벌일 수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촛불집회’를 벌여온 시민단체가 탄핵심판 선고 전날인 이날부터 11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연다고 전하면서 “헌재 앞에서 찬반 집회가 격화돼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산케이신문은 “헌재가 탄핵을 인용하면 박 대통령은 직권을 잃게 되고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면서 “검찰이 박 대통령을 체포하거나 기소할 가능성도 높다”고 했다.
이어 “만약 기각이나 각하 결정이 내려질 경우 정지된 대통령 직권은 회복되지만 정치 기반이 무너진 박 대통령이 계속해서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일본 정부도 한국의 정세를 주시하고 있다.

부산의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2달 전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대사를 귀국시킨 일본은 박 대통령 탄핵심판 추이를 지켜보며 귀임 시기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지지통신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소녀상 이전 검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한일 위안부 합의 실천’ 발언을 언급하며 “긍정적 메시지이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측이 새로이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의 사태 타개 의사 여부에 의문을 제기했다.

일본 내각에서는 탄핵이 인용될 경우 새 대통령 취임식에 맞춰 대사를 귀임시키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