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시진핑, 4월 첫 정상회담…북핵·사드배치·통상 문제 거론

공유
0

트럼프·시진핑, 4월 첫 정상회담…북핵·사드배치·통상 문제 거론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첫 미·중 정상회담이 내달 초 성사된다. G2 정상은 북핵·한반도 사드 배치·통상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며 양국간 관계개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첫 미·중 정상회담이 내달 초 성사된다. G2 정상은 북핵·한반도 사드 배치·통상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며 양국간 관계개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한다.

당초 두 정상의 만남이 워싱턴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지만 지난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초청했던 플로리다 주의 별장에서 회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14일(현지시간) CNN이 보도했다.
CNN은 15일부터 한·중·일 방문 길에 오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회담 계획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G2(미국·중국) 정상 간의 첫 회동에서는 북한의 핵개발 위협과 주한미군 사드 배치 문제,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 역시 지난 13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이 계획되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북한 도발과 사드 배치로 고조되고 있는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외신들은 G2의 만남에 대해 ‘하나의 중국’을 부정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하겠다”고 밝히는 등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나섰다고 평가하면서 “미국은 이번 회동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중국과의 협상을 위해 당분간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은 거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 문제를 강력 비판하며 취임 첫날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최근 대중 유화정책 신호를 보내고 있다.
한편 FOX뉴스는 G2 정상회담이 내달 6~7일로 잠정 결정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