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음주 증시전망] 미국경제지표 양호 vs 브렉시트 불확실성…단기과열국면 부담

공유
0

[다음주 증시전망] 미국경제지표 양호 vs 브렉시트 불확실성…단기과열국면 부담

자료=NH투자증권, 다음 주 경제지표 발표 일정이미지 확대보기
자료=NH투자증권, 다음 주 경제지표 발표 일정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다음주 코스피는 단기과열로 숨고르기 장세가 연출할 것으로 보인다

NH투자증권은 지난 17일 다음주 증시의 상승요인으로 양호한 미국 경기 지표, 네덜란드 총선 결과에 따른 유로존 정치 불확실성 감소 등을 제시했다.
하락요인으로 단기 기술적 과매수 신호, 브렉시트 불확실성, 트럼프 예산안 발표 등을 꼽았다.

이같은 요인이 맞물리며 코스피는 2120~2170p를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주 빅이벤트로는 브렉시트 시동, 리스본 50조 발동 임박 등을 제시했다.

네덜란드 총선에서 극우 정당이 참패하고 집권 여당이 제1당을 유지하면서 넥시트(네덜란드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한 우려는 완화된 상황이다.

이와함께 지난 오스트리아 대통령 선거에 이어 유럽 국민들이 EU탈퇴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투표결과로 지속해서 나타나면서 4월 프랑스 대선, 9월 독일 총선에 대한 불안감도 축소되고 있다.

자료=NH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NH투자증권
한편 영국의 경우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하더라도 실제 협상은 빨라야 6월경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후 EU측에서는 각국 정상들이 4월 혹은 5월 특별 회의를 통해 협상 가이드라인을 승인하고, EU담당 장관들이 협상 가이드라인과 협상 개시 권고를 토대로 협상 지침을 마련하고 승인하는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브렉시트 협상에 따른 불확실성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이밖에도 최근 유럽의회가 브렉시트 협상과정에서 영국에 EU규정 준수를 요구하는 법안을 제정 중인데, 기간은 2년이나 2년 내 협상이 결렬되거나 유럽의회에서 협상안이 부결될 시에 협상 기한을 연장할 수도 있어 실질적 브렉시트는 상당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월 주요 이벤트들이 하나씩 지나가고 있으며 실제 우려보다는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중이다”라며 “다만, 단기 기술적 과매수 신호 발생으로 단기 차익실현 욕구 높아질 시점으로 횡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병연 연구원은 “1분기 실적 프리뷰가 주가 리레이팅의 변곡점이 될 수 있다”라며 “1분기 실적 관심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