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월호 인양, 기상여건 양호 이르면 오늘 오후 2시~4시 선체 수면위로 떠오를듯

공유
0

세월호 인양, 기상여건 양호 이르면 오늘 오후 2시~4시 선체 수면위로 떠오를듯

22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세월호 인양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해양경찰 소속 경비정이 작업 지역을 순찰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2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세월호 인양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해양경찰 소속 경비정이 작업 지역을 순찰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세월호 인양이 시도되는 22일∼24일(소조기) 인양 해역 날씨는 양호할 것으로 보여 인양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22일 오전 10시부터 세월호 시험 인양에 착수했다.

시험 인양이 성공하면 기상 상황 등을 보고 본인양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광주지방기상청은 현재 인양 현장인 전남 조도면 맹골수도 해역 바다 물결은 비교적 잔잔하고 파고는 0.5∼1m, 풍속은 6∼9㎧로 예보했다.

기상조건이 소조기 3일 동안 양호한 기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시험인양에서는 세월호 선체를 해저로부터 1∼2m 들어 올려 66개 인양줄(와이어)과 유압잭에 걸리는 하중을 측정하고 선체가 수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분하는 공정을 한다.

세월호 인양이 시작되면 6시간~8시간 정도 지난 이날 오후 2시에서 4시쯤 세월호 상부 13m 정도가 물밖으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본인양은 시험인양보다 기상 조건이 더욱 까다로워 소조기 중 '파고 1m·풍속 10㎧ 이내'의 기상 여건이 3일간 지속해야만 진행할 수 있다.

세월호 인양이 시도중인 전남 진도 팽목항에는 세월호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들은 이날 팽목항에 모여 차분한 분위기 속에 간절한 마음으로 인양 성공을 기원했다.

초조하게 인양 소식을 기다리던 가족들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시험 인양이 시도된다는 해양수산부의 발표가 나오자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국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에서 "바닷속에서 목포신항으로 올라오고 가족을 찾을 때 인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들의 안전과 공정이 순조롭게 이뤄져 인양이 꼭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기도와 간절함을 보내주시면 인양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싶습니다"고 호소했다.

현재 세월호에는 사고 피해가 가장 컸던 단원고 희생 학생 4명과 교사 2명이 3년 가까운 긴 시간을 바닷속에서 기다려왔다.




김연준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