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 유출 후폭풍…선관위 범죄 행위 드러나면 형사 고발조치

공유
0

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 유출 후폭풍…선관위 범죄 행위 드러나면 형사 고발조치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양승조(왼쪽 두번째) 부위원장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양승조(왼쪽 두번째) 부위원장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2일 실시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현장투표 자료 유출 파문으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이날 투표가 종료된 오후 6시 직후부터 부산과 수도권의 현장투표 결과를 엑셀문서로 정리한 결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했고 일부 언론에서 이를 기사화하면서 파문이 확산됐다.

파문이 커지자 민주당은 23일 현장투표 자료가 유출된 것과 관련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하는 한편 진상조사결과 범죄 행위가 드러날 경우 형사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

선관위 양승조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긴급 대책회의 후 브리핑을 갖고 "물의를 빚게 된 데 대해 홍재형 선관위원장과 선대위원들은 경선후보자와 선거인단,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확실한 것은 어제(22일)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나 당 선관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는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양 부위원장은 "진상조사를 통해 불법과 탈법행위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며 "ARS나 순회투표에서는 조금이라도 허점이 노출되지 않게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 긴급 수습에 나섰지만 문재인 전 대표 측을 제외한 다른 후보들이 강력 반발하는등 후폭풍이 거세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당 지도부와 선관위의 책임 있는 입장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도 즉각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홍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김연준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