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韓 환율조작국지정 배제못해, 대우조선지원 불가피”

공유
0

"韓 환율조작국지정 배제못해, 대우조선지원 불가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간담회, "가계부채 경제성장에 부담 줄 정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한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한은
[글로벌이코노믹 김은성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다음달 예정된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에 대해 "한국이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환율조작국 지정 관련해 일각서 제기된 '4월 위기설'을 '일축'했던 과거 발언과 달라져 주목된다.

이 총재는 23일 금융안정상황 점검회의 후 열린 간담회에서 "미국 법 테두리로 보면 한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G20회의에서 미국 입장을 들어보니 환율정책의 투명성을 강조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가능성을 일축했던 과거 태도와 사뭇 달라진 모습으로, G20 회의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인사들을 만난 것이 입장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환율조작국 직전 단계인 관찰대상국에 올라있다. 그는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미국 측에서 이를 시정하기 위한 양자협의를 요구해 올 것"이라며 "협의를 통해 빠른 시간에 해제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는 것이 다음 방안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사드 배치에 따른 대중국 교류 변화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3월 들어 중국 관광객이 전년 대비 20% 가량 줄어 관광관련 매출이 타격을 받고 있다"며 "중국의 제재강도에 따라 여파가 달라질 수 있지만 경제를 전망하는 데 간과해선 안될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이를 주시하며 다음 달 발표할 경제 전망치에 이러한 무역제한조치 영향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경제 성장에 부담을 줄 정도로 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가계부채에 대한 해법으로 경기회복을 통해 고용과 소득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춰 가계부채 확대 원인을 제공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당시 국내 경기 회복을 살리기 위해선 금리 인하가 불가피했다"며 "다만 거시건전성 정책이 잘 짜여서 뒷받침 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추가 지원한 것에 대해선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도산 때 발생할 수 있는 국가 경제적 손실 등을 고려하면 이번 구조조정 추진 방안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채권단의 채무 재조정 동의 여부나 대우조선의 자구노력 상황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은성 기자 kes0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