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민국 '수면 빚' 최고… "잠자기 2시간 전부터 스마트폰 멀리해야"

공유
5

대한민국 '수면 빚' 최고… "잠자기 2시간 전부터 스마트폰 멀리해야"

사진=씰리침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씰리침대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대한민국의 수면시간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씰리침대가 전세계 수면 상태 및 현황을 조사하고자 지난해 한국, 호주, 중국,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총 5개국 총 1만 1381명 대상으로 진행한 씰리 슬립 센서스에서도 한국은 자각하는 ‘수면 빚(Sleep Debt)’이 가장 많은 나라로 나타났다.
수면 부족 시간이 쌓인 것을 뜻하는 ‘수면 빚’은 부채처럼 쌓이면 쌓일수록 이자처럼 불어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에 누적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특히 한국인은 잦은 야근과 늦은 술자리 등 불규칙한 수면 습관을 유발하는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5년 한 해에만 수면장애환자가 72만명을 넘어설 정도다.

또한 씰리 슬립 센서스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밤에 잠에서 깨는 이유로 화장실에 가고 싶은 상황(55%)에 이어 불편하고 오래된 침대(46%)라고 꼽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코슬립 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은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에서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많다”고 지적하며 휴대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를 피하기 위해 잠자기 2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가벼운 체조나 미지근한 반신욕을 통해 체온을 조금 높인 상태로 잠을 청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