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의회 “中사드보복 규탄” 결의안 발의…4월 美방문 앞둔 시진핑에 경고

공유
0

美의회 “中사드보복 규탄” 결의안 발의…4월 美방문 앞둔 시진핑에 경고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한반도 사드 배치를 막으려는 중국의 보복 행위가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하다'며 초당적 결의안을 공식 발의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한반도 사드 배치를 막으려는 중국의 보복 행위가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하다'며 초당적 결의안을 공식 발의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미국 정부와 의회가 중국이 사드 배치를 막기 위해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보복을 가하고 있다며 중국에 잇따라 경고를 보내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 공화당 소속 테드 요호 하원 외교위원회 아태소위원장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국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행위를 강력 규탄하는 결의안을 공식 발의했다.
결의안은 한반도 사드 배치는 북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과 한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 조치이며 한미동맹 차원에서 결정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사드가 북한 외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한국 기업과 국민에게 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의 보복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의안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내달 초 미국 방문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발의돼 미국이 중국 정부에 공개적으로 보내는 경고 메시지라는 평가가 제기되고 있다.

주요 외신들은 개별 의원이 중국의 사드 보복 규탄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공화당과 민주당이 초당적 결의안을 발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결의안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 ▲조속한 사드 배치 ▲사드 배치를 위한 한국 정부의 협력 ▲사드 배치 저지를 위한 중국 정부의 외교적·경제적 압박 중단 ▲중국의 북핵 포기 압박 노력 강화 등 총 7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