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시바 해외 매각②] 日정부, “중국은 안돼”…매각중지 명령 내릴까

공유
0

[도시바 해외 매각②] 日정부, “중국은 안돼”…매각중지 명령 내릴까

도시바 반도체 사업부문 해외 매각이 거의 확실시되자 일본 경제산업성이 중국·대만 기업 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매각 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도시바 반도체 사업부문 해외 매각이 거의 확실시되자 일본 경제산업성이 중국·대만 기업 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매각 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일본 전자기업의 마지막 자존심으로 여겨진 도시바(東芝)의 반도체 사업부문(도시바메모리)을 해외 기업에 매각할 위기에 처한 일본 정부가 어떻게든 중국 매각만은 피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입찰 마감 전부터 “매각 대상이 외국 기업이 될 경우 외환법을 적용해 사전심사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일본 정부는 소니·히타치제작소 등 소재기업을 중심으로 도시바 인수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에 남은 마지막 반도체 제조사가 해외에 넘어가는 것만은 저지하려던 것이다.

하지만 5일 일본 기업이 도시바메모리 입찰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일본 정부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해외 매각이 현실화되자 일본 경제산업성은 도시바의 반도체 기술을 지키기 위해 ‘매각중지 명령’을 발동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일본 정부가 경계 대상으로 삼고 있는 중국·대만 기업에 매각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08년 영국 헤지펀드가 일본 최대 전력사인 J파워 주식을 대거 매수하려 했을 때 처음으로 매각중지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아사히신문 역시 지난달 28일 “도시바메모리가 중국·대만 기업에 매각될 경우 정부가 매각을 중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업계 선두 삼성전자를 추격하기 위해 2년 전부터 미·일 연합군 구성을 계획했던 일본 경제산업성이 중국·대만계 기업이나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규제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