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한반도 자국민 대피 고려 중”…트럼프 北 군사공격 가능성 대비

공유
1

일본 “한반도 자국민 대피 고려 중”…트럼프 北 군사공격 가능성 대비

일본 정부, 모든 경우에 대비해 만반의 태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미국 정부 북한 군사행동 가능성 언급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 강화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일본이 한반도에 거주하는 자국민 대피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 강화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일본이 한반도에 거주하는 자국민 대피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일 대북제재 압박 수위를 높여가자 일본 정부가 한반도 내 일본 국민의 대피를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2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 무력정책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방침과 관련 “미국·한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일본 정부는 한반도 내 재류 일본인 보호·대피가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 준비·검토하고 있다”면서 “어떤 사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에서는 지난 10일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북핵 도발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싱가포르에서 호주로 가다 한반도로 방향을 바꾸며 긴장이 감돌고 있다.

교도통신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적함대’로 불리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한반도에 재배치시켰다”며 “항모보다 더 강력한 잠수함도 갖추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스가 장관은 오는 18일로 예정된 미·일 경제대화에서 ‘미국 측이 대북 군사공격 가능성을 언급할 것’ ‘미국이 공격에 나설 경우 일본에 사전 협의할 것을 요구했다’는 소문과 관련해서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