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찾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왜?

공유
0

중국 찾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미지 확대보기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글로벌이코노믹 천원기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판매가 급감하고 있는 중국을 전격 방문했다.

24일 현대자동차는 "정의선 부회장이 이날 중국으로 출국해 현지 시장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중국 방문은 최근 중국 시장의 판매절벽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중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우선 현대차의 중국 생산·판매법인인 베이징현대(BHMC)와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사드로 인한 판매 감소 해법을 찾기 위해 현지 임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회장의 중국 출장은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이 노골화하면서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판매가 반토막 났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판매는 전년 대비 52% 줄어든 7만2000여대에 그쳤고, 중국 시장 점유율은 10%에서 5%대로 추락했다.

중국내 판매가 줄면서 현대·기아차 중국 공장들은 조업을 일시 중단하고 생산량을 조절하는 상황까지 직면했다. 현대차의 경우 중국 내 다섯 번째 공장인 충칭(重慶) 공장 가동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사드로 인한 반한 감정이 해결되지 않으면 공장을 놀릴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전체 판매에서 약 20%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는 핵심 시장이다. 자칫 중국의 사드 보복이 장기화할 경우 글로벌 ‘빅5’ 유지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울한 전망도 나온다.

현대·기아차는 일단 중국 전략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로 개발한 신형 ‘ix35’ 등 신차 4종을 잇달아 선보이는 등 판매량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베이징 현대는 현대차가 중국에서 일자리와 세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적극 강조하는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상황을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란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시장에서 사드로 인한 판매 감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대차의 지상 과제"라며 “이를 풀지 못하면 올해 내내 현대차 성장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원기 기자 000wonk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