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할 신바람, 주가에도 마법부릴까

공유
0

기업분할 신바람, 주가에도 마법부릴까

2015년 하반기 이후 기업분할 종목의  절대수익률 현황이미지 확대보기
2015년 하반기 이후 기업분할 종목의 절대수익률 현황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기업 분할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국내 헤지펀드들의 대표적 이벤트 드리븐 전략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기업 분할 전후 주가가 상승세를 나타내는 등 기업 분할을 투자기회로 활용하라는 지적이다.

기업 분할 이벤트 드리븐 전략으로 유효, 경제민주화 법안 통과 가능성도 모멘텀

인적분할 시 자사주 활용 금지 관련 경제민주화 법안들이미지 확대보기
인적분할 시 자사주 활용 금지 관련 경제민주화 법안들
이벤트 드리븐(Event-Driven) 전략은 특정 이벤트를 활용해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예가 기업 분할이다
기업 분할(Spin-Off)은 방식에 따라 신설회사의 지분을 모회사가 모두 보유하는 물적 분할과 신설회사를 별도로 분리하는 인적 분할로 나눠진다. 적은 지분을 주식 스왑을 통해 경영권을 강화하는 장점 때문에 대부분 인적분할 방식을 선호한다.

최근 기업 분할은 코스닥종목까지 확산되고 있다. 초창기 기업 분할이 순환 출자 해소를 통한 지배구조 강화와 사업 전문화를 목적으로 했다면 최근에는 액면 분할 같은 이벤트적인 특징이 나타나기도 한다.

기업 분할 바람은 더 거세질 것이라는 게 NH투자증권의 분석이다. 오는 7월부터 지주회사 자산 요건이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자사주 활용 금지 같은 지주회사 전환 인센티브 축소 등 경제민주화 법안들의 입법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개정안 통과 전 기업 분할을 하려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기업 분할 이후 대부분 합산시총 증가…영업가치 큰 사업회사 유리할 듯

2012년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시총 증감이미지 확대보기
2012년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시총 증감
기업 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효과도 긍정적이다.

NH투자증권의 분석결과 인적 분할 이후 재상장되고 1년 내의 시점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합산 시총이 분할 전 시총보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인적 분할을 선언한 시점에 투자할 경우 분할 이후 재상장하면 합산 시총이 증가한다는 측면에서 유효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업 분할의 합산 시가총액 증가라는 긍정적 효과는 유효하다”며 “기업 분할 직전 해당 종목을 매수해 분할 이후 모두 보유하는 전략은 아직 유효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분할로 만들어진 지주회사와 사업회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사업회사가 더 유리할 것이라는 목소리다.

이는 대주주가 사업회사 지분을 지주회사와 주식 스왑(swap)하는 기준인 교환 비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 쉽게 말해 사업회사의 가치가 더 높아야만 대주주에게 돌아가는 지주회사의 주식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사업회사의 영업가치 확보가 기본 전제”라며 “투자시점을 분할 재상장 이후로 잡으면 분할 상장 이후 주식 스왑 전까지는 사업회사를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 분할 활용하더라도 '묻지마 투자는' 피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실제 종목별로 최근 기업 분할 관련 긍정적 모멘텀이 빠르게 소멸되는 경우도 잦아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업 분할이 전략적인 사업 육성보다 경영권 승계와 지배구조 강화 등에 초점을 맞춘 영향으로 풀이된다"며 "기업 분할이 단기 펀더멘털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아님을 전제로 자산 비율의 불균형과 수급적인 이슈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