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후 1시 넥슨 오웬 마호니(Owen Mahoney) 대표는 오프닝에서 “게임 개발자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나태해지는 것”이라며 “NDC는 게임 개발자에게 아이디어 공유의 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최고의 게임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넥슨 왓스튜디오 이은석 디렉터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개발’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은석 디렉터는 이날 기조강연에서 ▲한계비용 제로, 승자독식 시장의 특성 ▲인공지능이 만능은 아니지만 큰 충격이 오고 있다 ▲게임산업 전 분야에 변화가 생긴다 ▲개인과 기업 모두 대처하자 등 총 4가지 화두를 던지며 AI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게임 개발자들이 경계하고 앞으로 준비해야 할 요소를 설명했다.
이은석 디렉터는 “미래 게임산업에서 패스트 팔로워로 뻔한 게임을 만들어 내면 경쟁력이 없다”며 “인간만이 가능한 공감과 이해, 협상 등 기계화되기 어려운 능력을 잘 활용해 자신만의 IP와 브랜드를 구축해 새로운 영역을 계발하고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디렉터는 또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개발의 편의성을 가져올 수 있으나, 그만큼 자동화와 무인화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은석 디렉터는 ‘김대식의 인간vs기계’, ‘로봇 공화국에서 살아남는 법’, ‘스티븐 존슨의 원더랜드’ 라는 책 세권을 추천하며 강연을 마쳤다.
이해성 기자 victorlee0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