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케미칼, 친환경 소재 두각

공유
0

SK케미칼, 친환경 소재 두각

PETG 복합재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이미지 확대보기
PETG 복합재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SK케미칼이 개발한 PETG/ABS 복합재가 국내 신차 내장제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PETG가 화장품 용기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데 이어 PETG/ABS 복합재가 자동차 업계에 주목을 받으며 SK케미칼이 친환경 소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K케미칼은 PETG/ABS 복합재가 2017년형 국산 중·대형 신차종과 하이브리드카의 운전석 내장재에 처음 적용됐다고 27일 밝혔다.
PETG/ABS 복합재는 SK케미칼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코폴리에스터 PETG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PETG는 뛰어난 내화학성으로 자동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소재는 구조상 분자 간 인력이 강해 외부 용매가 침투하기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선크림과 방향제 등 다양한 화학성분이 운전자 내장제와 접촉해도 내부까지 들어올 우려가 없다.

80~110℃의 고온을 견디는 점 역시 PETG의 장점으로 꼽히다. 자동차 실내 온도가 여름철 70℃ 이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PETG가 쓰인 내장재는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는다.

현재 PETG/ABS 복합재는 2017년형 신차 4종의 윈도우 스위치패널과 도어 트림 등에 채택됐다. SK케미칼은 10여종의 차량에 확대 적용을 검토해 향후 5년 내 국내 자동차 내장재용 EP 소재 시장에서 PETG 복합재로 시장의 20%를 대체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케미칼은 이번 자동차 내장제 적용으로 친환경 소재 시장에서 또 한번 두각을 나타냈다. 친환경 'PETG'는 뛰어난 투명성과 내화학성으로 화장품 업계의 주목을 받아 세계 상위 화장품 업체 20개사 중 18곳의 화장품 용기로 쓰이고 있다.

이같은 성과에 힘입어 그린캐미칼 부문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2015년(226억원)보다 120% 오른 499억원을 기록했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친환경 PETG가 화장품 용기 등에 쓰이며 화장품 업계의 호평을 받아왔다”며 “이번 자동차 내장제 적용을 계기로 친환경 소재가 널리 쓰이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