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2의 워터게이트’로 궁지 몰린 트럼프… 이번엔 기밀유출 논란

공유
1

‘제2의 워터게이트’로 궁지 몰린 트럼프… 이번엔 기밀유출 논란

코미 전 FBI 국장 해임 후 특검 도입 의견 78% 달해
미국인 48% 트럼프 탄핵 지지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으로 특검 도입 논란을 일으킨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동맹국의 기밀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이은 대통령의 러시아 관련 의혹에 미국 내에서는 탄핵 지지 여론이 50%까지 육박한 상황이다 / 사진=백악관 인스타그램이미지 확대보기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으로 특검 도입 논란을 일으킨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동맹국의 기밀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이은 대통령의 러시아 관련 의혹에 미국 내에서는 탄핵 지지 여론이 50%까지 육박한 상황이다 / 사진=백악관 인스타그램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역풍을 맞고 있다. 러시아 내통 의혹을 수사하던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전격 해임하면서 ‘제2의 워터게이트 사건’이란 꼬리표가 붙은 가운데 이번에는 동맹국의 기밀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주요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로부터 제공받은 이슬람국가(IS) 관련 기밀정보를 러시아 측에 누설했다”며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자 중동 정보원인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우려했다.
언론의 비판이 이어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테러나 항공안전에 관한 사실을 러시아와 공유하고 싶었다”고 해명하면서도 “나는 그렇게 할 절대적 권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 대변했다.

하지만 민주당뿐만 아니라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동맹국간 기밀정보 유출을 문제시하면서 내막을 설명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미 전 FBI 국장 해임 후 지난해 미 대선을 둘러싼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한 추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건이 터지며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 코미 해임으로 발목 잡힌 트럼프…탄핵지지 48%
NYT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FBI 국장에게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중단하라는 압력을 행사했다고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전 국장을 만나 “당신이 이쯤에서 (러시아 내통 관련 수사를) 중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압박에도 FBI가 플린 수사를 이어가자 지난 9일 코미 전 국장을 전격 해임했다는 것.

WP도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를 기록한 ‘코미 메모’는 2쪽 분량”이라며 “코미 전 국장은 대화가 부적절했다고 판단해 상세한 기록을 남기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플린 전 보좌관에 대해 ‘괜찮은 사람’이라고 여러 번 하긴 했지만 수사 중단을 요청한 적은 없다”며 ‘코미 메모’를 일축했다.

하지만 현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수사 개입’ ‘제2의 워터게이트 사건’이라며 국민과 언론을 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내 여론도 악화하고 있다. 지난 14일 NBC뉴스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의 공동 여론조사 결과 코미국장 해임 결정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9%에 그친 반면 38%는 반대 의견을 냈다.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은 78%에 달했다.

이틀 후인 16일 퍼블릭 폴리시 폴링(PPP)은 미국인의 48%가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찬성했다고 밝혔다. 탄핵 지지 여론이 50%까지 육박한 셈이다.

지난 12~14일까지 실시한 이번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한다는 응답은 41%, 11%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WP 등 현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사유가 될 범죄를 저지르지 않아 탄핵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이날 러시아 외교당국과의 회담에서 ‘동맹국 기밀정보’를 ‘러시아’에 유출한 의혹이 불거져 민주당과 여론의 탄핵 움직임은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