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석현 특사-트럼프 면담 ,문재인 대통령 친서 전달

공유
0

홍석현 특사-트럼프 면담 ,문재인 대통령 친서 전달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 특사단이 17일(오후) 오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서  소감을 밝혔다./YTN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 특사단이 17일(오후) 오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서 소감을 밝혔다./YTN화면 캡처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 특사단이 17일(오후) 오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이날 오후 3시50분부터 10분간 진행된 이 자리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배석했다고 관계자들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홍 특사는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접견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북핵 문제를 푸는 데 있어 긴밀한 협조로 결과를 만들어 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해결과 관련, "압박이 전제이나 어떤 조건이 되면 관여(engagement)로 평화를 만들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북한과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평화'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 논란과 관련, "한국 내에 그런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이해한다"고 말했다.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홍 특사가 국내의 절차적 논란을 언급한 데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홍 특사는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을 만난 뒤 워싱턴 특파원들에게 미국 측과의 대화 내용을 전했다.

그는 "사드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는 (얘기를) 나누지 않았고,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간단히 언급했다"면서 "비용문제는 제기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홍 특사는 "사드 배치 과정에서 국내에 절차상 논란이 있다는 얘기를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에게) 했고, 국회에서 논의될 필요성을 얘기했다"고 덧붙였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