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일 정상회담 7월 개최… 노무현 정권 ‘셔틀외교’ 문재인 정권에 부활

공유
0

한·일 정상회담 7월 개최… 노무현 정권 ‘셔틀외교’ 문재인 정권에 부활

아베, “7월 G20 전 한·중·일, 한·일 정상회담 개최하고파”
문재인, “G20 전 한·미, 한·중 정상회담 먼저 하겠다”

문재인 정권 일본 특사인 문희상 의원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고 7월 초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와 중단됐던 '셔틀외교'를 재개하자는데 뜻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문재인 인스타그램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정권 일본 특사인 문희상 의원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고 7월 초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와 중단됐던 '셔틀외교'를 재개하자는데 뜻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문재인 인스타그램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특사인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회담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조기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 주요 언론들은 박근혜 전 정권 당시 일본 방문은 물론 특사 파견도 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의 ‘셔틀외교’ 부활을 높이 평가했다.
18일 지지통신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은 일제히 문 특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을 전하며 “긴장이 고조되는 한반도 정세와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유화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점을 고려해 위안부 문제보다 미국을 포함한 한일 공조를 우선시하는데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의 첫 정상회담은 7월 초로 잡고 세부 일정을 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번 회담에서 문 특사가 한일 양국 정상이 정기적으로 오가는 ‘셔틀외교’ 재개를 촉구하는 문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며 “아베 총리가 흔쾌히 그렇게 하자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며 “문 정권과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맺어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기 정상회담을 기대한다”고 말했고 문 특사도 “문 대통령도 빠른 시일 내에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지길 기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일 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지지통신은 아베 총리가 오는 7월 7일부터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전에 한·중·일 정상회담을 일본에서 개최하고 문 대통령과의 개별 회담도 성사시키고 싶어 하지만 문 대통령이 6월 말 한미·한중 정상회담을 검토하고 있어 일정 조정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약 4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놓고 한·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연계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아사히신문은 문 특사의 일본 방문과 문재인 정권의 셔틀외교 재개 요청으로 한일 관계가 개선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지난 2004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전 총리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합의로 시작된 셔틀외교는 고이즈미 전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논란으로 중단된 후 이명박 전 대통령 시대에 부활했다”고 설명하며 “연간 1회 상대국을 방문하는 형식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은 단 한 번도 일본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지지통신도 박 전 정권에서 출범 후 일본에 특사 파견을 하지 않은 것을 언급하며 “한국에서는 새 정부 출범 후 미·중·일·러 4개국에 특사를 파견하는 것이 통례지만 박 전 정권에서는 보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와 문 특사의 이번 회담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내용도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지만 자세한 내용은 보도되지 않았다.

니혼게이자이는 회담 후 문 특사가 “(한일 협정에 대해)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지만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며 “문 특사가 협정 파기나 재협상이 아닌 ‘제3의 길’을 통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아사히신문은 “(문 특사와 아베 총리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건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한 내용은 거론되지 않았다”며 “문 대통령의 친서에도 위안부 문제는 언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문은 “문재인 정부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강경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문 특사가 회담 후 한국 기자단에게 “대통령 친서에 위안부 문제가 언급돼 있다”고 밝히자 보도 내용을 수정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