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인수합병 재개 움직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관련기업 인수 모색”

공유
1

삼성전자, 인수합병 재개 움직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관련기업 인수 모색”

삼성 서초사옥. 사진=유호승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 서초사옥. 사진=유호승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삼성전자가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등으로 멈춰졌던 대규모 인수합병을 재개한다. 자사의 제품 차별화를 위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관련기업의 인수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2014년 5월 이건희 회장이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후 2년여간 대형 빅딜을 차례로 성사시켰다. 이 기간 이 부회장이 주도해 사들인 기업은 총 15개다.
특히 미국 전장전문기업 하만을 국내기업 사상 최대규모인 80억달러(약 9조3800억원)에 인수해 시장을 놀라게 했다.

이 부회장의 사업스타일은 ‘실용주의’란 단어로 집약된다. 그는 잘되는 사업에 집중하자는 ‘핵심사업 집중전략’을 본격화해 방산 계열사를 한화에 매각했고, 분할된 프린팅사업부를 올해 하반기께 HP에 넘긴다.

최근 2년여간 공격적 인수합병을 실시했던 삼성전자는 올해 관련소식을 단 1건도 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인수합병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멈춰졌던 삼성의 ‘인수합병 시계’가 재가동될 것으로 관측된다.

구윤모 삼성전자 무선 기술전략팀장 전무는 22일 홍콩에서 열린 ‘인베스터즈 포럼’에서 “우리 전략에 맞는 회사를 찾는 것에 낙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해 인수합병 재개를 암시했다. 그는 삼성이 얻고자 하는 특정 기업이나 기술 등에 대해선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이 포럼은 삼성전자가 매년 2차례씩 투자자를 대상으로 주요사업 현황과 전망 등을 소개하는 자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구윤모 전무는 원론적인 얘기를 전달한 것”이라며 “삼성은 사업확대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최근 여러 이슈들과 적절한 M&A 대상이 없어 인수합병을 실시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