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성 76.5%,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 치료법은?

공유
0

여성 76.5%,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 치료법은?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여드름 흉터 관리와 치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여드름 흉터 관리와 치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여드름 흉터 관리와 치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드름은 흉터가 지기 전에 관리를 미리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미 흉터가 생겼다면 시중에 나온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다.

◇여드름흉터로 여성 76.5% 스트레스 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2010~2015년 여드름 진료 인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전체 여드름 환자 11만 758명 중 20대 이상이 7만 4544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여드름 환자가 전체의 67.3%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여드름흉터는 정신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우울증, 자신감 저하 같은 심각한 사회 심리적 영향을 주게 된다.

SK플래닛 설문조사 플랫폼인 틸리언(Tillion)이 전국 18~24세 여성 800명에게 ‘여드름흉터’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76.5%에 해당하는 612명이 여드름흉터로 스트레스 받거나 고민해 본 경험이 있다고 했다. 여드름흉터가 스트레스인 이유 368명(60.1%)이 자신감, 대인관계, 이성교제 등에 해당하는 미적요인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여드름흉터 생기기 전 미리 관리해야

한번 흉터가 생기면 없애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에 여드름흉터가 생기기 전 제대로 관리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오염된 손으로 여드름을 짜거나 손톱으로 긁는 행동은 주의해야 한다. 무리하게 여드름을 짜는 과정에서 피부 세포가 손상되면서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 발병에는 유전 요인 뿐 아니라 환경요인도 관련이 있다. 기름이 지나치게 많거나 모공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마찰이나 기계적인 자극, 스트레스가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여드름 치료에는 항균효과를 갖는 벤조일과산화물 등이 함유된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각질제거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에 물리적인 자극을 줘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하루에 두 번 부드러운 세안제를 사용해 얼굴을 씻은 뒤 여드름치료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여드름흉터, 이미 생겼다면?… 치료제 사용도 방법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흉터가 생긴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에게 상담 받고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거나 여드름흉터 치료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동아제약 노스카나겔은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흉터치료제로 수술, 켈로이드성 흉터뿐 아니라 여드름흉터에도 효능을 갖고 있다.

사진=동아제약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동아제약 제공

주성분은 헤파린나트륨, 알란토인, 덱스판테놀이다. 헤파린나트륨과 알란토인은 흉터조직의 단단한 구조를 느슨하게 하고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흉터생성, 피부착색 및 간지럼 증상을 최소화 한다. 덱스판테놀은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생시키고 피부기능을 촉진시킨다.

노스카나겔은 전임상(동물)시험을 통해 피부색 회복, 흉터 두께 감소와 같은 흉터 치료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특히 노스카나겔은 헤파린나트륨과 알란토인이 고함량 함유돼 뛰어난 흉터치료 효과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조직 손상에 따른 흉터 및 색소침착이 발생하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을 짜거나 터져서 생긴 상처 부위가 아문 후 노스카나겔을 꾸준히 바르면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와 색소침착을 최소화시켜 줄 수 있다. 여드름흉터를 수동적으로 방치하거나 색조 화장품으로 가리기 보다는 여드름 초기 흉터가 의심될 때 적극적으로 노스카나겔을 사용한다면 장기간 여드름흉터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어 줄 수 있다.

자료제공:동아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