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3' 레시피] 백종원 중국집 크림새우…쉬림프박스 갈릭새우· 칠리새우

공유
27

['집밥 백선생3' 레시피] 백종원 중국집 크림새우…쉬림프박스 갈릭새우· 칠리새우

새우 손질비법 & 초간단 일식집 튀김새우 만들기

새우 손질 비법.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새우 손질 비법. 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백종원이 냉동 자숙새우를 새우를 이용, 손쉽게 크림새우와 갈릭 새우, 칠리 새우를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다.

23일 밤 방송된 케이블 채널 tvN '집밥 백선생 시즌3'(이하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요리 초보자인 남상미, 이규한, 윤두준, 양세형 네 명의 제자들에게 새우를 주제로 새우 손질법과 일식집 새우튀김 비법과 중국집 크림새우, 쉬림프박스로 '갈릭새우'와 '칠리새우'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이날 백종원은 새우 손질 비법으로 등에 붙은 내장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줬다. 먼저 새우 등을 구부린 후 중간 보다 살짝 윗 부분에 이쑤시개를 넣고 위로 천천히 들어 올리면 새우의 내장이 실처럼 빠져 나온다.

백종원이 공개한 일식집 새우튀김 비법과 중국집 크림새우 만들기, 쉬림프박스로 갈릭새우와 칠리새우 만드는 방법은 다움과 같다.

백종원의 일식집 새우튀김 레시피

-재료: 냉동 새우, 튀김가루, 식용유
-일식집 새우튀김 만들기 비법
1. 새우는 머리와 꼬리 부분에 수분을 포함하고 있다. 꼬리 부분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물주머니를 깨끗하게 잘라낸다.
2. 껍질을 벗기고 손질한 새우의 배에 칼집을 내준다.
3. 새우 배 부분에 칼집을 내도 튀기면 굽어지므로 새우의 등 근육을 양손으로 꾹꾹 눌러준다.
4. 튀김가루와 물을 1:1로 섞어준다. 바삭한 튀김 맛을 살리기 위해 반죽은 계속 주무르지 않고 살살 반죽한다.
5. 새우 머리부분을 같이 튀길 경우 머리 부분에는 튀김반죽을 묻히지 않고 튀겨준다(기름이 끓어오르면 튀김옷을 넣어 3~5안에 끓어오르면 알맞은 튀김 온도다).
23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 백종원이 자숙새우로 만드는 중국집 크림새우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3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 백종원이 자숙새우로 만드는 중국집 크림새우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N 방송 캡처


이날 백종원은 자숙 새우를 이용한 중국집 크림새우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초간단 중국집 크림새우 사기팁은 다음과 같다.

■ 백종원의 중국집 크림새우 레시피

-재료: 자숙새우 1컵, 밀가루(혹은 튀김가루) 1컵, 물 반컵, 장식용 양상추 약간, 레몬, 크림소스(설탕 2큰술, 마요네즈 4큰술, 식초 1큰술)
-10분 완성 중국집 크림새우 만들기
1. 해동한 자숙새우를 물에 씻는다.
2. 튀김가루 1컵에 물 반컵을 넣고 반죽한다. 크림새우는 튀김옷이 두꺼워야 소스가 묻어도 벗겨지지 않는다.
3. 튀김반죽에 자숙 새우를 투하한다.
4. 프라이팬이 기름이 뜨거워지면 새우가 붙지 않게 넣어준다. 자숙새우는 익혀 나온 것이므로 튀김옷만 익으면 바로 건져준다.
5. 새우를 바삭하게 튀기는 꿀팁은 한 번 튀긴 새우가 식으면 다시 한 번 튀겨준다.
6. 크림새우 소스 만들기. 프라이팬에 설탕, 마요네즈, 식초를 넣고 약한 불에 녹여준다. 불이 셀 경우 마요네즈가 물처럼 녹아내리기 때문에 반드시 약불을 사용한다.
7. 크림소스가 다 녹으면 튀긴 새우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준다.
8. 접시에 양상추와 레몬을 담은 뒤 7의 소스에 버무린 새우를 담아준다.

23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자숙새우를 이용한 초간단 쉬림프박스로 '갈릭세우'와 '칠리새우'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3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자숙새우를 이용한 초간단 쉬림프박스로 '갈릭세우'와 '칠리새우'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N 방송 캡처

■ 백종원의 쉬림프박스 '갈릭새우' 레시피

-재료: 자숙새우 2컵, 버터 약간, 액젓(진간장 또는 간장) 1큰술, 식용유 3큰술, 마늘 1큰술,
-쉬림프박스 갈릭새우 만들기
1. 프라이팬에 불을 켜고 식용유 3큰술, 마늘 반큰술을 넣는다.
2. 1에 자숙새우 1컵을 넣고 볶는다.
3. 새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버터 깍뚝썰기 한 개를 넣어준다. 액젓 1큰술을 넣고 마무리한다.

■ 쉬림프박스 응용 버전 '칠리새우' 레시피

-재료: 자숙새우 2컵, 버터 1조각, 식용유 3큰술, 마늘 1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1. 식용유 3큰술을 프라이팬에 넣는다. 마늘, 자숙새우 1컵을 넣고 볶는다.
2. 1에 케첩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3. 2에 소스가 풀어질 정도로 물을 아주 약간만 넣어준다.
4. 3에 버터 1조각을 넣고 마지막으로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준다. 이때 버터를 처음부터 넣어주면 타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어준다.

이규한은 "요즘 SNS에서 핫하다는 피크닉 박스인 쉬림프박스를 집밥에서 할 줄이야"라며 "칠리새우가 더 맛있다고 밝혔다. 윤두준, 남상미도 칠리새우를 선호했고 양세형은 "갈릭새우와 칠리 새우 둘 다 좋다"고 말했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